반도체
✅ SK하이닉스의 HBM 독점체제, 메모리 IDM 내 탑픽 유지!(+디아이티) by 알파카 이코노미아🦙🦙
- 이번 딜사이트에서 올라온 기사가 삼성의 내부 사정을 정확하게 짚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꽤 유의미한 내용이 많아, 기사의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8월 엔비디아 구매팀이 HBM3 물량 계약을 위해 방한했을 때, 삼성전자 측은 HBM3 납품을 받아달라고 요청
- 그러나 엔비디아는 삼성 측이 수율이나 발열 부분에서 퀄리티를 맞추지 못했기에 납품을 받을 수 없다고 선언
- 그러자 삼성 측은 4분기까지 어떻게든 성능 맞출테니 시제품 물량이라도 가져가달라고 하면서 조건부 가계약 맺음(정식계약 아님!)
- 결국 조건부 가계약 수준에 불과한 것이 정식 계약인 것 마냥 시장에 소통되고 있었던 것...
- HBM 턴키도 시기상조, HBM3의 차기 제품은 SK하이닉스의 HBM3E로 이름을 결정, 삼전의 HBM3P는 이름도 사용하지 말라고 요구했다는 후문..
- 워낙 요즘 신빙성이 낮은 기사가 많아져 진위 여부는 잘 모르겠으나, 제가 파악한 내부 사정과도 거의 동일합니다.
- 저는 삼성전자보다는 sk하이닉스가 hbm의 독점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계속 말씀드렸고, 그 모습이 후속기사로 나오고 있는 모습이네요.
- 개인적으로는 이번 싸이클에 삼전에 투자할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삼전이 너무나도 못하고 있습니다..ㅠ
- 모바일에서는 프리미엄 폰엔 애플에게 밀리고, 저가 폰엔 중국 기업에게 밀리는 형국+최악의 형세 판단까지..
- 반도체에서는 하닉에게 hbm3 납품도 완패한 모습..(삼성아 더 힘내자..ㅠ)
- 이번 싸이클에는 오히려 sk하이닉스 밸류체인이 더 높은 밸류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특히 이 hbm과 연계된 선단공정 밸류체인일수록 더 좋겠죠..??
- 반도체 대형주로는 Sk하이닉스를, 선단공정 밸류체인 내 소형주로는 디아이티(HBM용 레이저어닐링 장비)를 Top-pick으로 제시합니다.
엔비디아, 삼성전자와 HBM3 본계약 없어 "HBM3 P 용어 쓰지 말라" 엄포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고성능 D램인 '고대역폭메모리(HBM)3'를 공급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사실상 SK하이닉스에 밀려 계약이 불투명한 것으로 밝혀졌다.
...
하지만 엔비디아 측에서는 삼성 측에 샘플 제품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으니 납품을 받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납품하고자 하는 HBM3 제품이 아직 수율이나 발열 부분에서 퀄리티를 맞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https://dealsite.co.kr/articles/110749
결론적으로 이러한 이유로 SK하이닉스 향에 공급하는 장비업체들은 상승한 반면에 예스티는 삼성전자에 HBM장비 공급소식에도 하락 마감했습니다. 투자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이런 게 사실이라면 시장에서는 하이닉스 향 쪽으로 집중 매수 삼성전자 향은 매도 이런 구도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10월 6일 삼성전자 3분기 잠정실적이 익일 8시 40분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