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정보
[SK증권 제약/바이오 이동건]
* 제약/바이오, 전일 셀트리온 3사 주가 하락 코멘트
▶️ 3사 합병 등 기대감으로 최근 주가 강세. 실망 매물 출회로 28일 3사 주가 동반 하락
- 28일 종가 기준 셀트리온 3사 주가는 큰 폭 하락. 셀트리온 4.7%, 셀트리온헬스케어 7.6%, 셀트리온제약 12.2% 하락
- 주가 하락의 원인은 28일 10시부터 시작된 셀트리온 주주총회와 관련된 것으로 판단. 이미 지난 3일 셀트리온그룹은 각사별 이사회를 열어 서정진 명예회장을 셀트리온홀딩스를 비롯해 셀트리온그룹 내 상장사 3사의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한 바 있음
- 서정진 명예회장 복귀 소식에 셀트리온 3사 주가는 3월 3일부터 27일까지 셀트리온 10.4%, 셀트리온헬스케어 21.5%, 셀트리온제약 68.3% 상승했음
- 큰 폭의 주가 상승은 주주총회를 앞두고 신규 투자 또는 3사 합병 등 모멘텀 발표 기대감 기인한 것으로 추정. 이는 절대 시가총액이 3사 내에서 가장 작은 셀트리온제약이 3사 합병 시 가장 큰 수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바탕으로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와 비교하더라도 주가가 큰 폭 상승한 것에서 확인할 수 있음
- 하지만 주주총회 개최 이후 가장 큰 기대를 모았던 3사 합병과 관련해 7월 행정절차 마무리 이후 금융시장 환경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언급되면서 주가 하락한 것으로 판단
- 주주총회 이후 3사 합병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했던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 출회
- 또한 M&A 등 신규 투자와 관련해서도 이미 보도된 바 있는 ‘박스터 바이오파마솔루션’ 인수 등과 관련해 추가적인 내용 언급 역시 부재했음
▶️ 하락의 원인은 펀더멘탈 이슈와 무관. 유플라이마 FDA 허가 시점이 반등의 Key
- 전일 하락은 최근 서정진 명예회장의 경영 복귀에 따른 3사 합병 가속화, M&A 등 신규투자 본격화를 기대한 주가 반등 이후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 출회에 따른 것으로 3사 펀더멘탈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는 것으로 판단
- 셀트리온그룹 주가 반등을 위한 주요 모멘텀으로 4~5월 중 예상되는 미국 유플라이마(휴미라 바이오시밀러) FDA 승인 획득에 주목. 이는 낮아진 셀트리온그룹 실적 기대치의 턴어라운드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승인 획득 시 추세적 주가 반등으로 이어질 전망
* 보고서 원문: https://bit.ly/3Zn5CpJ
[NH/하늘] 제이오
■ 제이오 - 가장 빠르게 성장할 2차전지 만능 소재
- 동사는 CNT도전재의 원재료인 CNT 파우더 생산 업체. 도전재는 전자의 통로 역할을 하는 2차전지 필수 소재. CNT는 높은 기술적 장벽으로 글로벌 양산 가능업체가 제한적. 동사는 20여년간의 CNT 연구개발로 세계 최고 품질의 CNT 파우더를 생산하고 있음. 본업인 플랜트엔지니어링 역량을 기반으로 CNT 생산설비를 직접 설계했으며, 경쟁사와 차별화된 생산방식을 통해 낮은 설비 투자금액으로도 높은 생산성과 제품 균일성을 확보
- CNT도전재는 차세대 도전재로 1) 전기차 주행거리 증가, 2) 충전속도 향상, 3) 배터리 수명 증가, 4) 배터리 안정성 향상 등을 위해 사용량이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 동사의 CNT 매출액 비중은 2021년 4.2%에서 2025년 69%까지 빠르게 늘어날 전망
- CNT 도전재는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LFP, 하이니켈, 실리콘 음극재 등에서 사용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 CNT도전재는 LFP 양극재의 낮은 전기전도도를 높여주고 도전재 투입량을 줄여 에너지 밀도를 향상. 하이니켈 양극재에는 높은 에너지밀도에서 발생하는 전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터리의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음. 실리콘음극재는 배터리에 사용 시 스웰링(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으로 인해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들게 되는데 CNT도전재를 적용하게 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함. 양극재와 음극재 배터리 기술 진보와 함께 CNT 도전재 사용도 함께 늘어날 전망. 기존 고객사의 물량 증가 및 신규 고객사 확보도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어 2차전지 소재 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성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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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272450)
- 진에어의 23년 1분기 실적은 매출 2,823억 영업이익 536억으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380억을 40% 이상 상화할 전망
- 1월과 2월 국제선 여객 수송인원보다 비수기인 3월의 수송인원이 더 높은 것이 인상적. 코로나 이연수요가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 가능
- 중국노선 재개로 일본과 동남아로 편중됐던 LCC업체들의 공급 쏠림이 완화되며 경쟁 완화 기대. 공급단은 여전히 타이트 하고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LCC 업체들의 펀더멘탈을 고려하면 23년 추정 실적 기준 PER 6은 매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