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시황브리핑
긴긴 설어움을 한방에 만회한 반도체 장하다!!
대형 IT주 매수 유입되며 상승
특히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상승 주도한 하루입니다.
두 종목이 코스피 상승폭 절반 이상 역할을 했습니다. 하이닉스 8% 삼성전자 4%상승 1년에 이런 폭등은 보기드문 경우입니다.
해외 증시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입니다.
미 증시 하락했으나 애플, 테슬라 문제가 유독 두르렸습니다.
다른 대형주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독일 물가 지표.피크아웃, 중국 코로나 정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 아직은 경계감이 많습니다.
중국발 확진자 해외전파 감염속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코로나 확산세는 부정적인 해석도 없지는 않았습니다.
여전히 경기 침체 경고 목소리 이어지는
일부는 인플레이션 재부각 가능성도
중국의 수요 회복 VS 공급망 해소 제각각 해석
테슬라 관련 ELS 수급 문제도 제기될만한 상황입니다.유럽회원국 27개국은 중국인들 입국을 전면차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짱개새기들 만만하니 한국을 트집잡는데 오냐오냐 해주니까 쪽수많다고 덤비는데 그러다 죽는다 ~~호로 짱개새기들~남의 나라와서 격리안하고 도망이나 가는 개호로 짱개새기들 지구촌의 바이러스들임!
장초반 이 후 IT 상승폭 확대되며 지수도 반전되었습니다.
반도체주 강세는 몇 가지 재료가 겹쳤습니다.
우선 실적 바닥론에 무게
증권사들 삼성전자 실적 전망 연이어 하향
하향 조정이 정점 넘어갔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금일 씨티증권 삼성전자 CAPEX 축소 가능성도 일부 영향
중국 코로나 상황 정점 지나고 있다는 평가
중국 수요 회복, 공급망 우려 진정 요인
중국이 재정 문제로 대규모 투자 지원 중단
반도체 굴기이 쉽지 않다는 점 부각된 뉴스
연초 수급 문제 넘기면서 파생쪽 방향 바뀐 점 등
그 외 한국정부 반도체 지원법, 미 증시 마이크론 반등도 금일 반등에 한몫을 했습니다.
금일 시장에서 외국인은 대형주 중심으로 매수 우위를 나타냈습니다.
금융, 서비스도 매수. 의약품, 기계는 매도를 하는 모습이였으며,
기관은 전기전자는 매수
금융투자 제외 모두 매수 우위
코스닥에서도 양주체 모두 반도체 종목 중심으로 대차잔고 상환에 나서면서 관련종목들이 큰폭으로 반등이 나왔습니다.
연초 수급 문제에 의한 문제는 정점 넘어간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실적과 미국 정책을 가늠할 일정이 중요합니다. 금일밤 FOMC의사록 발표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잠정 실적과 미국 고용 지표
외국인은 12월 이 후 처음 삼성전자 이틀 매수
이 후 외국인 매수가 유지되는지 관건이 될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증시 저점이 나왔다라고 예상됩니다. 다만 시장에 알려지지 않는 돌출 악재가 확산된다면 추가적인 상승이라고 장담하기는 어려울수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한가지 분명한것은 미국증시나 한국증시 두 국가만 비교분석을 해보더라도 지금 주식시장 PBR,PER,EBS만 놓고 보더라도 청산가치 보다 못한 극단적인 저평가 구간이라는 점입니다. 미국연준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이 지속되었는데 무엇보다 사람이 음식을 빨리먹으면 체하듯이 발로 그것입니다. 긴축발작이 크게 확산되었는데 이미 누차 강조드렸듯이 3년치 증시는 선반영 지금까지의 악재만 보고 갑론을박을 할게 아니라 앞으로 어떤 섹터가 턴어라운드가 가능할지 옥석가르기를 할때입니다. 금일도 ETF레버리지는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매우 만족스러운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정답을 알려주는데도 안하면 그건 당신들이 맘대로 하시길 더이상은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없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증시가 2300선 언저리까지는 무난하게 반등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그이상 반등은 또다른 증시모멘텀이 있어야 가능할것으로 전망됩니다.
본인은 금일자로 블로그와 정보 제공을 전면 중단할까 합니다. 의미도없고 시간만 허비되는것 같습니다. 본인의 주된 업무에 집중할 생각이며 추후 검토를 해보고 다시 할지 안할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동안 성원을 보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투자에 대해서 충분한 방향성과 정보를 제공해왔습니다. 이런시간들의 나에게는 굉장히 비효율적인 시간들이 많았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블로그 해서 영양가 1도 없습니다.
모두들 건승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