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식
그런 현상을 가리켜 ‘블랙 아웃’이라고 합니다. 흔히 ´필름이 끊어졌다´ 떡실신했다라고 말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알코올에 의해 중추신경이 마비되고 순전히 자율신경계의 통제 아래 몸을 내맡기기 때문에 두뇌의 기억 활동이 일시적으로 정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술 주정이 심한 사람일수록 자주 일어난다고 합니다.
블랙 아웃 현상은 알코올이 뇌에 새로운 사실을 기억시키는 특정한 신경 수용체의 활동을 차단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특정한 신경 수용체는 NMDA 수용체로 밝혀졌는데 NMDA의 활동이 차단되면 뇌의 신경세포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글루탐산염이라는 신경 전달물질도 활동을 멈춘답니다. 따라서 뇌의 신경 세포에는 새로운 메시지가 저장되지 않고 ´공백의 시간´을 만들어내는 거라고 합니다. 도에 지나친 음주는 삼가해야 합니다.
라면 끊이는법
물이 끓기 시작하면~
스프를 제일 먼저 넣고, 라면넣고, 건더기넣고~ 순서대로 넣으면
웬만해선 잘 넘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스프를 넣으면 물 끓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못믿겠으면 시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늘 냄새 쉽게 없애는 법
마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먹을 때는 좋은데, 먹은 후에 마늘 특유의 강렬한 냄새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지독한 입 냄새를 없애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요령은 마늘이 든 요리를 먹은 후 사과를 2~3 조각 먹어주면 됩니다. 이것은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효소의 작용을 이용한 것. 폴리페놀은 위 속에서 마늘과 결합하여 지독한 냄새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효소는 폴리페놀의 작용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