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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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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증권 전기전자/IT부품장비 양승수]

▶️ CES 2023의 핵심은 VR/AR, 새로운 VR/AR 디바이스에 주목

- CES 2023, 2023년 1월 5일~8일 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 예정. CTA 선정 CES 2023 전시의 주요 기술 카테고리에 '메타버스’ 주제가 새롭게 추가. 메타버스 산업 성장의 핵심은 하드웨어의 고도화이기 때문에 이번 행사에서 신규 VR/AR 신제품이 대거 공개될 예정

- 최대 관심작은 Sony의 ‘Playstation VR2’(PSVR2). Sony는 2023년 2월 22일 공식적인 시장 출시(가격 $550)를 앞두고 CES 2023에서 PSVR2의 게임 라인업과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기능을 발표할 계획. 공개되는 게임 라인업에 따라 PSVR2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전망 

- Sharp는 CES 2023에서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고, 초소형 근접 센서를 탑재한 초경량 VR헤드셋의 프로토타입을 처음으로 공개할 계획. Sharp가 VR 헤드셋향 주요 디스플레이 공급 업체(Meta의 최대 디스플레이 공급업체)라는 점에서 직접적인 제조업체가 될 가능성은 낮으나 매년 CES에서 새로운 VR 프로토타입이 공개되면 그 이후의 기술 트렌드로 설정되었다는 점이 관점 포인트. 또한 Sharp는 VR/AR 기기 확장에 의한 가파른 시장 성장이 예상되는 3D ToF 카메라도 선보일 전망

- HTC는 Quest Pro에서도 사용되는 Snapdragon XR2 Gen 1을 탑재한 새로운 혼합현실 헤드셋을 공개할 계획. HTC에 따르면 새로운 Vive 헤드셋은 Quest Pro와 같이 증강 현실 기능을 제공하며 시장에서 가장 가벼운 헤드셋이 될 전망

- 그 외에 Audi, Lenove, Himax, Merck, Canon 등의 다양한 업체들이 VR/AR 관련 기술을 선보일 계획 

- CES 2023에서 다양한 VR/AR 디바이스가 공개됨에 따라 CES를 기점으로 VR/AR 디바이스 관련 시장의 관심이 재부상할 전망. 이에 따라 LG이노텍(3D ToF, 카메라모듈), 나무가(3D ToF), 뉴프렉스(카메라모듈용 FPCB), APS홀딩스(FMM), 에스엔유(증착장비), 선익시스템(증착장비) 등의 수혜 기대

- 당사는 CES 이후로도 관련 업체들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 VR/AR 디바이스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는 2023년 출시되는 Sony의 ‘PSVR2’, 메타의 'Quest 3', Apple의 'Realiy One'이 이끌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 PSVR2’와 ‘Meta Quest3’는 낮은 가격으로 디바이스의 대중화를, Apple의 ‘Reality One’은 혼합현실 관련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

https://bit.ly/3PRYaje (링크)

 

 

 

 

 

[Web발신]
[NH/박병국] 의료기기산업

[Spot/의료기기산업] 중국 VBP 결과, 예상 범위 내 가격(P)과 긍정적 입찰 수량(Q)

■ 중국 임플란트 VBP 주요 정책 4번째 발표에서 핵심인 입찰 수량(Q) 및 입찰 단가(P) 공개

- 12월 23일 중국 쓰촨성 의료안전국에서 임플란트 소모품(임플란트, 지대주 등) VBP 입찰 수량 및 단가 공개. VBP 제도는 국민의료보험국에서 인민 보건 관점의 큰 정책 가이드라인 제시, 쓰촨성이 중국 지방정부연맹의 실질적인 VBP 시행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진행. 큰 틀에서 VBP관련 4번째 정책 발표

■ 국내 주요 임플란트 기업들의 VBP 입찰(Q) 강세, 중국 로컬 업체와 격차 재확인

- 4등급 순티타늄 제품 VBP 1차년도 실제 구매 예정 규모 225만세트, 티타늄 합금 34만세트. VBP 물량은 중국 시장의 약 절반 수준으로 추정. 이번 VBP 입찰에서 오스템임플란트는 전체 입찰 수량(Q)의 24.4%, 덴티움 20.0% 차지, 국내 5개 기업(메가젠, 디오, 덴티스 포함)의 비중 총 50.1%. 스트라우만 12.4%

- 다만 이번 입찰 물량이 국공립 및 민간 의료기관에 어떤 비중으로 납품되는지 지켜봐야 하며(공개 안 됨). 한편 시장에서 과도하게 우려되었던 중국 로컬 업체의 VBP 편파 수혜 없었으며, 임플란트 입찰기업 Top 10(Q 기준) 중 로컬 기업은 '위고 임플란트'(10위)가 유일. 중국 로컬 업체와의 브랜드 차이가 명확하게 존재

■ 국내 임플란트 VBP 입찰 할인율(P)은 -21% 수준으로 당사의 기존 추정치와 부합

- 이번 발표에서 명확한 입찰 단가(P)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추정할 만한 가이드라인 공개, 두 가지 조건 만족해야. 조건 1) 임플란트 벤치마크 가격 x (100% - √K x 15%)을 통해 VBP 입찰 가격 추산하면 오스템임플란트와 덴티움의 VBP 입찰 단가(P)는 개당 794위안, 이는 기존 판가 가이던스(덴티움)인 1,000위안 내외 대비 21% 할인 수준. 당사 추정치인 VBP 입찰 예상 할인율 20~30% 범위 부합

- VBP에 따른 Q 증가로 인한 레버리지 효과 기대되는 반면, 1)딜러와 VBP의 역할, 2)리스트 판가와 실제 판가와의 관계 등 유통 방식에 따른 불확실성 존재

▶️ 보고서 링크 : bit.ly/3Wnws0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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