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정보
[교보증권 건설/부동산 백광제]
POSCO 홀딩스
*실적 방향성은 양호. 주가 급등은 과도 *
▶️투자의견 ‘Hold’로 하향. 과매수 구간으로 판단
-POSCO홀딩스에 대해 목표주가 350,000원 유지.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최근 주가는 시장의 2차전지 수급 쏠림에 따른 POSCO홀딩스 리튬 사업가치 부각으로 급등. 신사업의 장래 성장성이나 회사의 신사업 방향은 긍정적이지만, 시장 테마 형성과 수 급 쏠림에 의한 주가 급등이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 목표주가는 지난 보고서에서 ① 최근 5개년 평균 PBR 0.42배를 ‘23년 추정 BPS에 적용한 값과 ② ROE를 고려한 ‘23년 추정 적정 PBR 0.54배를 적용한 것 中 높은 값인 350,000원을 채택한 값인데, 금년 실적 이 기존 추정보다 개선 된다는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수급 쏠림에 따른 주가 급등에 추가 멀티플을 부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판단. 또한 지주회사로서 배당 기여가 없는 사업부문 의 미래가치에 대해 과도한 멀티플 부여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 주가 고점에 대한 예단 은 힘들지만, 현재 주가에서는 신규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1Q23 연결 영업이익 6,280억원(YoY -72.2%), 실적 기저효과 및 원가율 둔화
-1Q23 연결 실적은 매출액 20.7조원(YoY -3.0%), 영업이익 6,280억원(YoY -72.2%), 전 년 상품가격 급등기 기저효과로 매출액/영업이익 감소. 매출액 : 철강부문 매출액은 10.5 조원(YoY -7.2%)으로 탄소강 8.3조원(YoY -6.5%), STS강 1.4조원(YoY -12.9%), 기타 0.70조원(YoY -2.4%) 등 공장 정상화 불구, 전년 실적 기저효과로 매출액 감소. 연결법인 매출액은 10.5조원(YoY +4.8%)로 포스코건설을 제외한 자회사 실적 성장으로 매출액 소 폭 증가 전망. 매출액 감소 및 마진 둔화로 연결 영업이익 감소. ‘23년 연결 매출액 82.5조원(YoY -2.6%), 영업이익 4.4조원(YoY -8.9%). 상품 가격 기저 효과에 따른 상반기 이익 둔화 불구, 하반기 실적 회복으로 연간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에 그칠 전망.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 호조 지속과 중국 리오프닝 등 성장 요소로 분기 실 적 개선은 4분기까지 이어질 전망. 다만 드라마틱한 이익 개선이 없다면 연간 영업이익은 소폭 역성장 예상
보고서 링크 : https://me2.kr/KcXOd
★ 자동차/2차전지 (Overweight): 무엇을 살까? 전기차를 만드는 종목 11선
▶️ 현대기아 EV 생산 급증, 중소형 부품 적정주가 상향: 1Q23 현대차/기아 합산 Ex-Factory 볼륨 183.7만대(YoY +18.2%). 3월 현대/기아 Ex-Factory 각각 YoY +25%/+17%, 2Q23에도 외형성장 기대. EV 경우, 1Q23 현대차/기아 합산 생산볼륨 12.9만대로 급증, 연환산 50만대 수준. 24년 말 조지아 신공장 가동 예상, 현지 진출업체 EV기반 외형성장 따른 프리미엄 형성 기대. 현지 동반 증설 기대되는 화신, 에스엘 적정주가 각각 2만원, 4.5만원으로 상향
▶️ 테슬라 신모델 발표, 국내 셀/부품업체 밸류체인 부각 기대: 테슬라 마스터 플랜3 통해 컴팩트 세단 발표(가칭 모델2), LFP 배터리기반 볼륨 증가로 양적 성장 시사. 컴팩트 세단 최초생산지 멕시코 공장 지목, 24년 가동 기대. 베를린/상해공장 증설 확인되고 있어 25년 연산 4백만대 도달에 역할 예정. 자동차 부품업체는 제동/현가부품 양적성장, 소재업체 경우 컴팩트 세단 및 기존 모델 LFP 체택율 증가 따른 수혜 기대
▶️ 1Q23 부품업체 실적별 특징 1)완성차 외형증가 효과 2)전년도 재료비 상승분 반영 지속 3)특별 성과급 및 인건비 상승분. 완성차 1Q23 Ex-Factory 볼륨 현대와 기아 각각 YoY +14%, +22%. SUV등 신차효과 기반한 ASP상승분 수반되고 있어 큰폭의 Top line 성장 예상. 대표적으로 화신, 에스엘 경우 1Q23 매출액 YoY +39.9%, +35.1% 예상
▶️ 메탈가격 변화와 운송비 실질 반영시점 스팟 가격 변동시점 대비 약 5개월 래깅 발생. 1Q23 경우 이러한 타임라인 안에 포함되어 재료비 하락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2Q23부터 해소되는 국면 진입. 중대형주 선호업체인 HL만도, 현대위아 1Q23 영업이익 682억원, 572억원 예상, 시장 기대치 부합 수준
▶️ IRA 세부 지침 공개에 따라 미국 전기차 시장 내에서 국내 배터리 셀/소재 업체들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특히 미국 내 생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분리막/전해액 부문에서 미국 증설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Foreign Entity of concern’ 조항에 따라 중국 업체들의 미국 증설이 어려워져 한국 기업들에 대한 의존도 높아질 수 밖에 없음
- HL만도(BUY, TP 7만원)
- 현대위아(BUY, TP 10만원)
- HL홀딩스(BUY, TP 4.5만원)
- 에스엘(BUY, TP 4.5만원)
- 화신(BUY, TP 2만원)
- 덕양산업 Not rated
- 엘앤에프 (BUY, TP 38만원)
- SK아이이테크놀로지 (BUY, TP 11만원)
- 더블유씨피 (BUY, TP 8만원)
- 천보 (BUY, TP 35만원)
▶️ 보고서 원문 및 Compliance Notice: https://bit.ly/3o9EgXl
**덕양산업 (024900)
- 동사는 내장/의장 부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국내 매출이 90% 이상. 매출 구성은 크래쉬 패드 76%, 도어트림 10%, BMA가 2%. 현대차 그룹 EV CAPA증가에 따른 BMA부분 외형 성장 기대
- 크래쉬패드/도어트림은 모비스 모듈사업과 유사한 구조로 마진율 상승에 제한 > 배터리 분야로 신규 진출. 22년 기준 BMA 매출 800억
- 전동화 부품에서 ESS 조립 사업에 진출. SK향으로 공급 예상되며 가정용 배터리/폐배터리 재활용 등 ESS 시장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어 외형 확대에 유의미한 역할 기대. 23년 기준 PER은 6배 수준에서 거래. 고객사 물량 증가, 신규 사업을 모멘텀으로 낮은 밸류에이션 해소를 기대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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