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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코퍼레이션(036620.KS) 시장을 이기는 신생 브랜드사』
화장품/섬유의복 박현진 )
▶️ 시장을 이기는 패션 브랜드로 강한 외형 성장 중
- 긴축 통화 정첵에 의해 내수 소비 심리 악화, 평년 대비 온화한 기후 영향으로 내수 패션 소비시장 불안
- 이런 시장 상황에서도 시장을 아웃퍼폼하는 브랜드사(해외 성장 모멘텀 확보 혹은 신규 브랜드사) 존재
- 일본 캠핑 브랜드로 유명한 스노우피크 브랜드의 의류 라이선스 사업 영위
- 2022년 매출 1,175억원(+140% YoY), 영업이익 164억원(+1,310% YoY). 의류 사업 매출이 971억원, 모바일 사업(액티몬) 매출 204억원
▶️ 탑티어 브랜드로 발돋움할 역량 높은 브랜드사
- 2021년 오프라인 점포수 84개에서 2022년 131개로 백화점, 쇼핑몰 중심의 신규 출점이 매출 성장 견인
- 2023년 오프라인 매장 기준 160~170개까지 출점 가능할 전망. 매장당 월매출은 1억원 내외로 신생 브랜드임에도 매우 강하게 성장 중
- 특히 2012년 런칭했던 F&F의 디스커버리 브랜드와 비교할 때 성장 강도가 최소 유사하거나 더 강함
▶️ 이익 레버리지 극대화에서 안정적 마진 보전으로!
- 2021~22년은 패션 부문 손익분기점에서 이익 레버리지가 극대화 되는 시기. 올해는 안정적 마진 보전이 뒤따르는 시점
- 중장기 해외 성장 기회도 열려 있어 올 한해 주목해야 할 패션 브랜드사
*원문 링크: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do?attachmentId=312892
위 내용은 2023년 2월 21일 07시 30분 조사분석자료 공표 승인이 이뤄진 내용입니다.
♣️ 화학산업 스팟 노트
[키움 정유/화학 정경희]
♣️ 화학: MEG 제품 약세 2023년 지속될 듯
1) MEG는 대표적 화학물의 하나로 PTA와 같이 Polyester Polymers를 생산하는데 쓰임
>> 중국 MEG 자급율은 2005년 23%. 2022년 103%에서 2023년 130%에 도달 예정. 순수출국으로 변화중
- 중국은 Polyester Polymers Downstream 제품부터 Upstream으로 자급율을 높이고 있음
- 현재 PTA까지 자국내 수요를 상회하는 Capa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앞단인 PX와 MEG의 자급율 증가중
- 2020년 글로벌 순수입 비중에서 중국은 32%로 1위였고, 2022년 글로벌 MEG 순수입 비중은 80%로 글로벌 전체 9.3백만톤의 대부분을 차지. 따라서 중국의 순수입량에 따라 글로벌 시황이 변동됨
2) 2023년 중국 MEG 수요 성장이 10%에 달해도 전년비 수입량은 약 3백만톤이 감소하는 수준으로 전망
- MEG는 최근 몇 년간 공급 증가, 특히 중국 중심 아시아에 집중된 증설로 아시아 Cash Margin이 2022년 약 $(380)/MT에 이를 정도로 시황이 악화되었음
- 이에 따라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업황가동율은 61% 수준의 약세가 이어질 전망
- 국내에서 MEG를 생산하는 화학사에는 대표적으로 롯데케미칼과 대한유화가 있음
▶️ 보고서: bit.ly/3lVnWY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