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주요이슈및 해외증시 투자정보

이시각외신주요긴급이슈

by 아담스미스 2022. 7. 5.
728x90
반응형

류허와 옐런 통화(중국측 발표)

7/5일 오전 중국의 부총리 류허와 미국의 옐런 재무장관이 통화했습니다. 

두 사람은 매크로 환경, 글로벌 공급망 등 이슈에 대해 논의했고,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하와 제재, 중국기업을 공평하게 대해줄 것에 관해 관심을 나타냈고, 양국은 계속 소통하기로 했습니다. 

출처: 중국 상무부

한국 첫 달 궤도선 ‘다누리’의 이동 경로. 4개월 반에 걸쳐 지구와 태양, 달의 중력을 이용해 비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국의 사상 첫 달 궤도선인 ‘다누리’를 미국 발사장에서 쏘기 위한 이송 작업이 시작됐다. 다누리는 다음 달 3일 스페이스X 로켓에 실려 달로 향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전 10시 다누리를 대전 소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이송하는 작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다누리는 온도와 습도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충격도 흡수하는 특수 컨테이너에 실린다. 특수 컨테이너는 다누리를 수송하기 위해 새로 제작됐다.

혹시 있을지 모를 기계적인 손상을 막기 위해 특수 컨테이너를 실은 차량은 저속 주행을 한다. 이 때문에 인천국제공항에는 오후 2~3시쯤에나 도착할 예정이다.

다누리는 6일 새벽 비행기에 실려 인천국제공항을 떠난 뒤 미국 올랜도 국제공항으로 옮겨진다. 그 뒤 다시 특수 컨테이너에 실려 육로를 통해 오는 7일 발사장이 있는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캐너배럴 우주군 기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다누리는 발사장에서 상태 점검과 연료 주입, 발사체 결합 등을 거친 뒤 다음 달 3일 오전 8시24분(한국 시간) 미국 민간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제작한 ‘팰컨9’ 발사체에 실려 우주로 떠난다.

 

중국의 6월 민간 서비스업 지표가 크게 개선됐다.

5일 경제매체 차이신(財新)이 시장조사업체 IHS마킷과 발표한 6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4.5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49.7)는 물론 전월(41.1)의 수치를 큰폭으로 웃도는 것이다.

PMI는 제조업 경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선행 심리 지표다. 기준선인 50을 넘으면 경기확대, 넘지 못하면 경기위축을 의미한다.

앞서 발표된 공식 제조업 PMI 54.3로 기준선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차이신 PMI]
(Feat. 슈퍼서프라이즈)

•굶어죽지 않으려면 중국하고 친해져야할 것 같은 상황이네요.

 

엔화 환율은 5일 원유 수급 핍박 우려로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서 엔 매도, 달러 매수가 선행해 1달러=135엔대 후반으로 내려 시작했다.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화 환율은 이날 오전 8시30분 시점에 1달러=135.85~135.87엔으로 전일 오후 5시 대비 0.41엔 하락했다.

수입기업의 달러 결제가 몰리는 5일을 맞아 엔 매도, 달러 매수가 활발해지는 것도 엔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의 지수선물이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4일 오후 8시 현재(현지시간) 다우선물은 0.37%, S&P500선물은 0.51%, 나스닥선물은 0.73% 각각 상승하고 있다.

이는 지난 주 미국증시가 주간 기준으로 하락함에 따라 저가매수가 들어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