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혈관건강과체중조절에좋은식품

by 아담스미스 2022. 7. 1.
728x90
반응형

혈관을 맑게해주고 체중조절에좋은 식품 

* 상추, 혈액의 양 늘리고 맑게 해주는 작용

철분이 많아 혈액의 양을 늘려주고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 채소에 비해 수분(약 90% 정도)이 많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무기질과 비타민의 함량이 높습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유 빛 유액에 있는 락투카리움 이 신경안정에 좋아 숙면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상추는 산성식품인 육류와 궁합이 맞는데 ,고기를 구울 때 같이 먹으면 유해물질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 토마토, 피의 흐름 돕고 세포 산화 늦춰

토마토는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 성분이 핵심으로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줄여주며, 피의 흐름을 돕고 세포의 산화(손상)를 늦춰 전립선암, 유방암 등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게됩니다.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은 35㎉에 불과하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더 잘 흡수됩니다. 칼륨 성분은 짠 성분(나트륨)을 배출해 혈압 조절에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 혈관 건강에 좋아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몸에 나쁜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관에 쌓인 지방을 줄여 피가 잘 돌도록 도와 심장병 등 혈관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잣은 호두나 땅콩보다 철분이 많아 빈혈에 효과적이며,땅콩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이 딱딱해져 피의 흐름에 방해가 되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는 불포화지방산이 60~70% 차지해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며,견과류도 과다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 상추, 토마토, 견과류 한꺼번에 먹는 식단은?

토마토, 상추, 호두나 땅콩, 양배추, 당근 등을 준비합니다. 양념으로 식초, 올리브유 등이 필요합니다. 1) 토마토는 먹기 좋게 썰고, 양배추와 당근은 곱게 채 썰고, 상추는 두껍게 채 써는게 좋습니다. 2) 식초, 올리브유를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 3) 채소에 견과류를 넣어 버무린 뒤 양념을 끼얹으며,견과류와 양념은 먹기 직전에 버무리는게 좋습니다.

 *단백질 풍부한 귀리(오트밀) 같이 드시는게 좋습니다.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으며, 식물성 단백질 음식으로 최고의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하지만 맛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데,맛도 좋고 비타민이 많은 채소와 같이 먹으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귀리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글루칸 성분도 많습니다. 귀리 지방산의 75~80%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어서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게됩니다.

 

다음은 혈관질환예방에 좋은식품입니다.

01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중성지방과 당분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를 맑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02 양파

양파는 탁 해진 혈관과 파괴된 혈관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와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 프로필 성분은

혈액안에 들어있는 포도당의 대사활동을

촉진시켜 혈당을 낮춰 주기도 하는데요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03 생강, 마늘

생강은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으로

피를 맑게 하며 지방을 분해하고

기름기를 정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생강 외의 강한 향을 가진 마늘 역시

알리신의 성분이 피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스콜지닌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