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은글) 밀리의서재
- 그나저나 다시 받장세가 시작되는건가...
밀리의서재. 뜬금 없이 이 종목이 왜 AI야 하겠지만 한번 생각해볼만.
밀리의서재는 국내 점유율 70%에 육박하는 최대 독서 플랫폼이며 웹과 앱으로 서비스 중.
독서 플랫폼의 침투율은 이제 7% 수준에 불과하며 이는 OTT와 음원스트리밍 서비스의 평균 침투율인 70%와 비교하면 시장 초기 단계로 향후 성장 여력이 큼. 현대인의 독서량이 갈수록 줄고 있다는 걸 누구나 느낄 것. 그러나 오히려 그것이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 최근의 기업 배경에 주목.
바로 AI 때문.
95%의 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음. 읽을 시간도 없지만 읽을 의지도 없음. 그중 상당수는 막연한 자책감과 의무감으로 독서에 대한 잠재적 니즈를 가지고 있겠지만 매번 생각에서 그침. 그러나 AI가 내가 원하는 분량으로 책 한권을 농축해서 제공한다면? 적잖은 사람들이 한달에 한권 정도는 적정 과금을 하고서라도 서비스를 받을 가능성 충분.
플랫폼에 LLM API 붙이면 되는거라 이게 어려운 것도 아닐테고, 단지 회사가 이거 할 의지가 있냐 없냐의 문제. 근데 모회사격인 KT(지니뮤직)도 LLM을 하고 있긴 하고.. AI 사업 확장 전략은 절실한 상황. 어쩌면 밀리의서재는 KT의 AI 비즈니스 전초기지가 될수도 있는 상황인데 그들 아이디어가 거기까지 미칠지, 밀리의서재는 그런 아이디어나 의지가 있는지.. 그건 알 수 없지만 내가 경영자라면 위와 같은 전략은 앞으로 너무 당연한 행보가 될 것 같음.
사실 AI를 적용하고 도입했을때 이만큼 시너지가 커질만한 비즈니스가 국내에 있을까?
국내에 AI주가 없으니 HBM 관련주니 온보드AI주니 무슨 거지 동냥하는 식의 AI주 색채 입히기가 진행중인데 웃음밖에 안나옴.
인터넷 시대가 개화 됐을때 택배 업체의 가치 상승에 주목한 것처럼 현실적인 아이디어로 확장해갈 때.
현대인의 독서량은 갈수록 줄고 있지만 AI덕에 오히려 그것이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 큰 무대가 밀리의서재 앞에 놓여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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