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겨울철동상예방방법
심한 추위에 신체 부위가 얼어서 발생하는 동상은 익숙한 질환입니다. 반면, 가벼운 추위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동창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 발생하기 쉬운 동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상 5~10도에서 발생… 피부 붉어지고 따가워
동상과 달리 동창은 영상 5~10도의 가벼운 추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창은 추위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동상처럼 피부가 얼지는 않습니다. 다만, 손발이 붉고 자주색을 띠며, 피부가 따갑고 저리고, 따듯한 곳에 가면 피부가 가려운 느낌이 듭니다. 동상의 초기 증상과도 비슷합니다.
그 때문에 가벼운 질환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손상부위에 세균이 침범하면 궤양으로 악화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풍·순환 잘 되는 차림 중요
동창을 예방하려면 옷차림과 신발을 신경 써야 합니다. 꽉 끼는 옷이나 신발을 착용하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동창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두꺼운 양말이나 깔창은 발을 조이고, 많은 양의 땀을 배출해 동창 위험을 높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발 속 습도가 높아지면 동상 위험까지 커지므로, 신발이 젖으면 빨리 발을 빼서 말리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예방 및 대처
.
1땀 배출이 잘되는 적당한 두께의 양말을 착용하고 편한 신발을 신습니다.
2.신발이 젖게 되면 빨리 발을 빼서 말리도록 합니다.
3.추운 곳에서는 가급적 수시로 몸을 움직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4.어린이의 경우 두꺼운 양말보다 얇아도 보온성이 좋고 땀 배출이 잘되는 양말을 신기고 손을 더 따뜻하게 해주는 벙어리장갑을 권합니다.
.
5.동상이 걸리면 원칙적으로 병원을 신속하게 방문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참고자료=질병관리청 '겨울철 동상 및 동창 예방요령'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