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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삼성SDI

by 아담스미스 2023.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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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삼성SDI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삼성SDI 1Q23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 하나증권 2차전지/디스플레이 김현수, 위경재]

실적발표자료 : https://bit.ly/3V9O000

<1Q23 실적>
- 매출 5조3,548억원
  (YoY +32%, QoQ -10%)
- 영업이익 3,754억원
  (YoY +17%, QoQ -24%)
- 영업이익률 7.0%
  (YoY -1.0%p, QoQ -1.2%p)
- 지배주주순이익 4,393억원
  (YoY +23%, QoQ -27%)

<GM JV 관련>
- 30억달러 이상 투자 통해 2026년부터 30GWh 이상 규모의 차세대 각형, 원형전지 생산 계획
- 유럽 고객 중심에서 미국 고객으로의 고객사 확대 통해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

<중대형전지>
- EV전지 중심 판매 확대되며 수익성 개선. ESS는 계절적 비수기로 매출 QoQ 감소
- 2Q23 매출 성장, 수익성 개선 지속될 전망. EV전지 신모델 출시 효과로 P5 판매 지속 확대, ESS는 전력용/UPS용 PJT 증가로 매출 확대 전망

<소형전지>
-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 QoQ 감소(YoY 증가). 원형전지는 전동공구 수요 둔화 불구 전략 고객 중심 판매로 매출 감소 최소화
- 2Q23 점진적 수요 회복 과정에서 매출 QoQ 증가, 수익성 개선 전망

<전자재료>
- IT 수요 둔화 과정에서 매출, 이익 감소. 편광필름의 경우 비수기 불구 QoQ Flat 수준 매출 기록
- 수요 둔화 지속될 전망이나 편광필름 중심 판매 확대 추진. OLED/반도체는 2H23부터 수요 반등 전망

<Q&A>
1. [중대형.EV] IRA 관련 북미 투자 전략
- 양/음극재 파트너사 현지 진출 부담 완화. 안정적인 소재 수급, 원가경쟁력 강화될 전망
- 부가가치 계산 기준 등 변경 여지 있는 바 현지 SCM 구축 지속 검토 중
- 외국우려집단 구체적 정의, AMPC 세부 조항 등 불확실성 상존
- 고객과의 협력 확대 통해 북미 시장 진출 지속 추진

2. [중대형.EV] P6 기술 차별화 포인트 및 양산 계획
- P5는 하이니켈 NCA 양극재, SCN 음극재 통해 에너지밀도 극대화, 원가 절감. 적기 양산 통한 고객 수요 대응
- P6 역시 신규 소재, 신공법 통해 개발 중. 양극재 Ni 비중 90% 이상으로 높여 에너지 밀도 10% 이상 향상 계획. 재료비 절감 목표
- P6는 2024년 양산 목표

3. [메탈가격] EV전지 판가, 수익성 영향
- 리튬 가격 4Q22 이후 하락 안정세
- 메탈 가격을 판가에 연동. 소재 구매 계약에 대해서도 연동. 즉 상쇄 가능
- 분기/연간 단위로 볼 때 메탈 가격 변동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배터리 판가가 하락하는 것은 맞으나, 이 과정에서 전기차 판가 하락에 이은 수요 증가 가능하다고 판단

4. [CAPEX] 북미 투자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부담 및 수익성 영향
- 북미 투자비, 오퍼레이션 비용 증가 부담 있으나 JV 파트너와 원가 부담 줄이기 위한 논의 지속
- 미국 생산 배터리는 셀당 용량 커서 GWh당 투자비 감소 효과 있음

5. [LFP] 개발 상황 및 양산 계획
- 향후 Volume, Entry 시장 성장 속도 가파를 것으로 전망
- ESS 시장 역시 전력용 중심으로 성장할 전망. 전력용은 공간 제약 적어 원가 경쟁력 중요
- P5, P6 프리미엄 경쟁력 유지함과 동시에 상기 시장(Volume, Entry) 타겟으로 NMx와 LFP 등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계획

6. [소형.전동공구] 전방 수요 회복 시점
- 전동공구 수요 선행 지표(미국 주택 시장)는 지속 하락세였으나, 최근 하우징마켓인덱스 회복세
- 점진적으로 전지 수요 회복 전망
- 장기공급계약 기반으로 주요 고객 판매 물량 안정화 동시에 신규 어플리케이션 진입 확대 통해 매출 증가 목표

7. [전자재료] 2H23 수익성 회복 여부
- 고객사 재고 소진, 금리 인상 속도 완화 등 IT 수요 회복 과정에서 부문 실적 개선 전망
- 편광필름 : 중국 세트사 프로모션용 패널 구매로 판매 증가 전망
- OLED/반도체 : 신규 모델 진입 통한 매출 증가 목표

8. [중대형.EV] OEM의 전기차 판가 중심 전략에 따른 대응
- OEM간 가격 경쟁 심화될 경우 배터리 판가 영향 있겠으나, 전기차 시장 확대 가속화 가능하다고 판단
- 중저가 모델 시장 규모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Volume 시장 대응 지속할 예정

9. [소형.원형] EV, m-mobility 전망
- 2023년 EV, m-mobility 시장 각각 YoY +21%, +10% 성장 전망(조사기관)
- 안정성 강화한 m-mobility 신제품 출시, 2Q23부터 신제품 양산 본격화 추진

10. [전자재료] OLED 소재 수요 증가 수혜
- SDC 투자 발표 관련, 차세대 중형 IT OLED 투자
- Glass당 생산량 2배 이상 성장. 이 과정에서 G-host, P-dopant, 봉지재 등의 수요 증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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