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전기차배터리
잘못된 배터리 관련 정보를 바로 잡습니다
주식시장에 "K배터리만 최고다, K배터리 소재가 시장을 독식한다"식의 가짜 정보들이 판치고 있습니다
K배터리, 소재 물론 잘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국뽕은 현실을 왜곡 해석해서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첫번째 이야기로 "파나소닉은 배터리 못만들어서 토요타 같은 일본차 업체들도 다 K배터리 쓴다"입니다
이 왜곡 뉴스는 LG엔솔의 토요타, 혼다에 대한 배터리 공급 보도를 과도하게 해석한 것으로 보입니다
LG의 일본차 배터리 공급은 사실이나, 토요타는 파나소닉과 배터리 JV인 PPES를 2020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미국 네바다 소재업체와 리튬 공급계약도 체결했습니다. 토요타 신임 사장이 취임후 한 일입니다
메인 공장은 일본에 건설하고, 미국에도 건설 예정입니다
파나소닉은 현재 스미토모 메탈마이닝 등 일본 업체들로부터 양극재를 조달하고 있지만, 지난 11월 미국의 Redwood와 리싸이클 양극재 소재 조달을 합의했습니다
Redwood는 2025년 100GWh, 2030년 500GWh의 양극재, 음극재 소재 공장.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파나소닉과 Redwood는 테슬라를 중심으로 서로 이해도가 높은 업체들입니다
결론적으로 파나소닉은 배터리 시장에서 뒤쳐진 업체는 아닙니다. 오히려 최근에 미국에 테슬라 이외 고객들과 협상을 벌여 추가 배터리 공장 건설을 할 예정입니다
유진투자 한병화
https://www.google.co.kr/amp/s/m.khan.co.kr/economy/auto/article/202304172201015/amp
양극재 수출 탄력…1분기 2배 증가한 5조 기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092634?sid=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