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정보
남대종 반도체/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000660): 4Q22 Preview: 물량 vs. 가격
투자의견 Hold(maintain) / TP 105,000(유지)
- 4Q22 실적은 매출액 7.5조원(-32%QoQ), 영업이익 -1.3조원(적자 전환)으로 당사 추정치 영업이익 -1.2조원, 시장 컨센서스 영업이익 -1.0조원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
- DRAM, NAND 포함한 전체 재고자산에 대한 재고일수는 4Q22 46.1주에서 1Q23 39.9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나, 4Q23에도 29.2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의 재고가 지속될 것이므로 적극적인 생산 조정이 필요할 것.
- 현 주가는 12M Fwd 기준 P/B 1.1x로 과거 역사적 P/B 밴드 하단이나, DRAM, NAND ASP YoY 추이도 2Q23말~3Q23초까지 하락세를 나타낼 것이며, 4Q22부터 실적이 적자 전환하여 상당 기간 적자가 지속되고, 연간 실적도 예상보다 확대될 것.
URL: https://bit.ly/3CM0HpJ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김준성, 노우호입니다.
공격적 가격 인하 뒤, Tesla의 주요 시장 내 판매 급증과 재고 감소가 확인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가격 인하는 1) BEV 시장 내 상품성 경쟁력 증대를 목표하는 것 뿐만 아니라, 2) Price Parity 돌파를 통한 기존 ICE 수요의 BEV 이전 가속과 3) 누적 차량 운행 대수 (UIO, Unit in Operation) 팽창을 통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수익 확대 및 주행 인공지능 모델 데이터 수집량 확장을 목표합니다.
Tesla의 '최대한의 생산 및 최대한의 판매' 전략이 성과를 보이면 보일수록, 국내 2차 전지 및 부품 업종 내 동행 성장 업체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 판단합니다. 2차 전지와 부품 업종의 기업 가치 개선은 언제나 전방 업체에 대한 공급 물량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 확보에 근거했습니다.
엘엔에프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430,000원)와 만도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75,000원)에 대한 기존 긍정적 전망을 유지합니다.
[리딩투자증권 유성만]
■ 데브시스터즈(194480) - 올해는 ‘5개의 신작IP+α’로 대전환의 시기
투자포인트
1. 올해는 신작 IP 5개 출시 예정: 2023년은 데브시스터즈가 총 5개의 신작게임IP로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한 해이다. 1) 데드사이드클럽: ‘사이드 뷰 건슈팅 액선’ 장르로서 2.5D 공간에서 배틀로얄 & 협동게임까지 가능하며, PC(Steam) & 콘솔로 올해 1분기에 글로벌 출시 예정 2) 오븐스매쉬: 올해 최고의 흥행 기대작이며, ‘쿠키런 IP’를 활용하여 보물찾기 & 점령전 & 배틀로얄 등이 가능하다. 올해 2월달 CBT를 진행하고 올해 2분기에PC(Steam) & 콘솔 & 모바일로 글로벌 출시 예정 3) 브릭시티: ‘시티빌딩/샌드박스’ 장르로서, 제작&발견&수집이 가능하다. 올해 중순 경에 글로벌 모바일 출시 예정 4) 마녀의성: 퍼즐 어드벤처 장르로서, 올해 ‘오븐스매쉬’에 이어 ‘쿠키런IP’를 활용한 또 다른 신작이다. 올해 3분기에 모바일로 글로벌 출시 예정 5) 프로젝트B: 쿠키런IP를 활용한 ‘3D멀티플레이 액션’ 장르로서, 쿠키런IP 세계관의 확장을 추구하며 올해 4분기에 글로벌 모바일 출시 예정이다. 위와 같이 동사는 2023년에 매 분기마다 최소 1개 이상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며, 쿠키런IP를 활용한 ‘오븐스매쉬 & 마녀의성 & 프로젝트B’외에도 ‘데드사이드클럽 & 브릭시티’와 같은 IP 및 장르의 다변화를 통해서 현재 ‘20대 여성’의 유저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유저 및 남성들을 위한 IP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자체보유 게임IP를 기반으로 향후 웹툰 및 애니메이션 제작 등 OMSU전략까지도 진행할 계획이다.
2. 중국에서 불어오는 판호 발급 기대감: 최근(22년 12월 28일)에 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해 판호 발급을 재개하였다. 동사의 게임 ‘쿠키런: 킹덤’의 판호 발급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중국 현지 퍼블리셔와도 21년 9월부터 계약을 체결(24년 9월까지 계약 상대방 비밀유지조항)하였고, ‘쿠키런: 킹덤 IP’의 성격상(사행성 및 선정&폭력성 여부 등) 판호 발급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3. 작년(22년) 실적은 아쉽지만 올해(23년)부터는 큰 폭의 흑자전환 기대: 동사의 2022년 예상 매출액은 2,153억원(YoY -41.7%), 영업적자 84억원(YoY 적자전환)로 기존 게임 ‘킹덤 & 오븐브레이크’의 실적 하향화 및 판관비 증가(예: 22년 하반기 ‘킹덤’의 BTS와 콜라보로 인한 광고 선전비)로 인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는 신작 게임IP 5개 출시 및 전반적인 비용통제로 예상 매출액은 3,845억원(YoY +78.6%), 영업이익은 79억원(YoY 흑자전환)이 예상되며, 흑자전환 및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기대되는 시기이다. 여기에 중국 본토에서의 판호 발급까지 더해진다면 추가적인 성장도 가능하다.
■ 보고서 링크: https://url.kr/8mdy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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