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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3.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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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정보

[한화투자증권 2차전지 이용욱]

★ 삼성SDI : 전기차 수요보다 일회성 비용으로 부진
- 자료링크 : https://bit.ly/3QKOkjS

▶️ 4분기 실적은 낮아진 컨센서스 소폭 하회 전망
- 4분기 실적 매출액 5.8조 원, 영업이익 5,027억 원으로시장 기대치 소폭 하회할 것으로 판단
- 1) 11월부터 급락한 환율, 2) 원형전지 내 전동공구 수요 감소, 3) 성과급 및 불용자산 처리의 일회성 비용 등이 반영된 탓
-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전기차용 전지의 출하는 견조했던 것으로 추정. BMW, 폭스바겐의 전기차 판매량이 연말로 갈수록 꾸준히 상승. 전자재료는 20% 넘는 영업이익률을 회복한 것으로 추정

▶️ 2023년 영업이익 2.3조 원 전망
- 동사의 올해 실적으로 매출액 23.9조 원, 영업이익 2.3조 원(YoY 매출액 +20%/ 영업이익 + 24%)을 전망
- 1) 낮아진 환율, 2) 배터리 판가 하락(YoY -4% 가정)으로 출하량 증가 대비 매출액 성장률은 낮음 
- 2022년 출시된 BMW 신차(i7, iX1) 판매는 견조하며, 2023년에는 Audi의 신차(Q6/Q8 e-tron)도 출시. GEN5 비중이 22년 20% 대에서 23년 30~40%까지 상승함에 따라, 중대형 전지 영업이익률도 22년 4.7%에서 23년 6.9%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83만 원 유지
- 동사는 역대 최대 매출액을 경신해 나가고 있으며, GEN5 출하 증가로 수익성도 개선 되고 있음
- 금리 상승 및 경기 침체로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전기차부터 양극재까지 출하량 데이터는 견조
- 1월 주요 업체들 실적발표에서 수요 둔화에 대한 시그널이 없다면 2차전지 업종도 반등할 것으로 판단
- GM, 볼보, BMW 등 주요 OEM과의 JV 설립 뉴스도 보도되고 있음. 아직 사실관계는 확인된 바 없으나, 유럽에서도 RMA를 추진하는 등 탈중국화 전략이 본격화
- JV 설립이 구체화되며 캐파 증설이 가속화된다면, LGES/CATL 대비 밸류에이션 할인은 해소될 것으로 전망

- 채널 : https://t.me/hanwhatech

 

 

 

 

 

[현대차증권 인터넷/게임/엔터/통신 김현용] 
현대오토에버(307950): BUT/TP 160,000원 (유지/유지) 
<화려한 성장률에 5% 마진 회복 임박> 
 
■4분기 20% 매출 성장과 5% 마진 회복으로 시장기대치 넘어서는 호실적 예상 
- 동사 4분기 실적은 매출액 7,736억원(YoY +19.8%), 영업이익 389억원(YoY +48.5%)으로 시장기대치를 각각 소폭 상회하는 호실적을 시현할 전망. 매출 고성장은 SI 및 ITO가 계절성 효과로 각각 YoY +12.4%, YoY +19.4%로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는 한편, 차량SW도 YoY +35.5%로 내비게이션 및 모빌진이 고르게 기여하는 점에 기인. 4분기 영업이익은 현시점에서 예측 불가능한 일회성 비용이라는 변수를 제외하면 389억원, 영업이익률 5.0%로 예상되어 차량SW 비중확대에 따른 점진적 수익성 회복세를 보일 전망 
 
■레벨3 자율주행 보급 2023년 상반기부터 본격화 예정 
- 3사 합병 초기 900억원 수준이던 차량SW 분기 매출은 이제 1,500억원에 육박하며 전사 매출 비중은 19%를 넘어선 상황. 상반기 중 G90 2023년형 모델에 레벨3 자율주행이 적용됨에 따라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될 예정이며, 향후 2년내 20종 이상 차종에 확대 적용할 계획. 2025년이면 모빌진 매출만 3,000억원에 도달하고, 내비게이션까지 포함한 전체 차량SW 연매출은 9천억원에서 1조원 범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2022년 하반기부터 영업이익률 회복 기주 뚜렷한 점은 긍정적 
- 2022년 동사 실적은 매출액 2조 6,938억원(YoY +30.1%), 영업이익 1,233억원(YoY +28.3%)으로 캡티브 수주 증가 및 환율상승, 차량SW 고성장 효과에 기인하여 30%에 가까운 증익을 달성할 전망. 다만, 영업이익률로 보면 2022년 4.6%로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차량SW 마진이 고급인력 확충에 따른 인건비 부담 및 규모의 경제에 미달로 저조했기 때문. 다행히 하반기 마진은 4.8%로 상반기 4.3% 대비 의미 있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어 2023년은 영업이익률 4.9%로 전년비 0.3%p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투자의견 매수(유지), 목표주가 16만원(유지) 제시 
-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6만원으로 각각 기존의 의견 및 목표가를 유지하도록 함. 투자의견 매수 근거는 1)레벨3 자율주행 상용화가 임박하며 차량SW 부문에서 고부가가치인 모빌진 중심의 고성장이 예상되고, 2)SI 및 ITO 등 기존사업도 견조한 수익성이 확보된 가운데 두자리수 성장을 유지 중이기 때문 


*URL: https://bit.ly/3GJUgVv

 

Document Viewer

 

docs.hmsec.com

 

 

 

 

[한투증권 김진우] SNT모티브 4Q22 Preview – 따박따박

<요약>

SNT모티브의 4분기 실적은 우호적 환율과 계절성, 그리고 핵심 고객사들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 선방할 전망입니다. 완성차 생산 회복과 Bolt EV 생산 재개로 자동차부품 매출이 급증하며 성장을 주도할 전망입니다. 4분기 특성 상 수익성이 높은 특수 부문(방산 포함)의 매출도 전분기 대비 증가가 예상됩니다. 불황에 강한 SNT모티브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시기입니다. 현재 PBR은 10년 간 최저 수준인 0.6배인데 SNT모티브는 PBR이 0.5배에 도달하면 바닥을 찍고 큰 폭으로 반등하는 패턴을 반복해오고 있습니다(2012년, 2018년, 2020년). 현재는 바닥 잡기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매수 의견과 목표주가 60,000원을 유지합니다. 


<본문>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소폭 상회 전망

SNT모티브의 4분기 실적은 우호적 환율과 계절성, 그리고 핵심 고객사들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 선방할 전망이다. 4분기 매출액은 3,342억원을 기록하며(+32.8% YoY, 이하 모두 YoY) 컨센서스를 6.8% 상회하고, 영업이익은 347억원으로(+46.2%, OPM 10.4%) 컨센서스 보다 4.2%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SNT모티브는 수출 비중이 약 80%에 달해 원달러 환율 상승이 긍정적이다(4분기 원달러 평균환율 1,358원, +1.3% QoQ, +14.8% YoY). 매입채무를 제외하면 차입금도 없어 금리 상승의 여파도 제한적이다. 

정상화되는 고객들의 생산 활동

부분별로는 자동차부품이 96%나 매출이 급증하며 성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이는 완성차 고객의 생산 회복 외에도 SNT모티브가 구동시스템(드라이브 유닛)을 공급하는 GM Bolt EV의 생산 재개 덕분이다. 한편 전장 부품 매출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완화로 58% 성장을 예상한다. 4분기 특성 상 수익성이 높은 특수 부문(방산 포함)의 매출도 전분기 대비 증가한다. 반면 모터 부문은 IRA 불확실성과 유럽 CO2 규제 충족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친환경차 판매 속도 조절에 따라 매출 성장이 8%로 둔화될 전망이다. 

빚 없고 돈 많고 잘 버는게 최고다

불황에 강한 SNT모티브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시기다. 지난 10년 간 ROE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평균 8.7%, 표준편차 2.8%) 부채비율이 추세적으로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2012A 82.6% → 2022F 34.6%). 반면 현재 PBR은 10년 간 최저 수준인 0.6배에 머무르고 있다(그림 2). SNT모티브는 PBR이 0.5배에 도달하면 바닥을 찍고 큰 폭으로 반등하는 패턴을 반복했다(2012년, 2018년, 2020년). 현재는 바닥 잡기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다. 매수 의견과 목표주가 60,000원을 유지한다(12MF PER 9x).


* 보고서 원문: bit.ly/3H84Mr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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