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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2.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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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투자증권
2차전지
이현욱 연구원

이엔드디 - 소입경 전구체 장인

• 그린소재분야 전문 기업
이엔드디는 환경소재분야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촉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새로운 성장동력인 2차전지 전구체 사업도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촉매시스템, 촉매소재, 기타(2차전지 전구체, 엔진교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3Q22 누적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29%, 55%, 16%로 구성된다. 촉매소재 부문의 경우 다양한 배기가스 후처리 촉매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OEM 레퍼런스를 보유 중이며 동사의 Cash-Cow로서 안정적 매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에 필수적인 소입경 전구체
전구체는 크게 소입경( <5㎛)과 대입경( >10㎛)으로 구분하고 EV용 삼원계 배터리에 대입경과 소입경 전구체를 7:3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동사의 핵심 기술은 글로벌 수준의 촉매 기술로 균일한 입도분포의 전구체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입경 전구체를 4㎛까지 제조가 가능하다. 소입경 전구체를 사용시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 생산에 유리해 진입장벽에 높은 기술이다. 글로벌 전구체 시장은 중국이 70% 이상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의 IRA법, 유럽의 RMA법으로 2차전지 공급망이 재정비되고 있으며 유미코아(유럽)를 고객사로 둔 동사의 수혜가 전망된다.

• CAPA 2023년 5천톤에서 2025년 2.5만톤 확장 예정
동사는 연간 천톤 수준의 CAPA를 2H22 5천톤으로 증설하였으며 현재 가동 준비를 완료하고 1H23 내 본격 양산을 앞둔 상황이다. 5천톤 CAPA가 전부 가동되면 연간 약 1,000억원 매출이 2차전지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1공장에 이어 연간 2만톤 규모의 2공장도 증설 계획을 발표 했는데 1H23 착공하여 2H24 완공, 1H25 양산할 예정이다. 현재 연간 5천톤 수준의 CAPA는 2025년 2.5만톤으로 확장되며 소입경 전구체는 전량 유미코아 향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2030년에는 전기차 침투율이 52%가 예상되는 만큼 동사의 2차전지향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http://m.ibks.com/outsite/mobile/enterpriseView.jsp?mtsyn=N&seq=2768#depth01

 

 

 

 

 

 

 

[메리츠증권 이차전지/석유화학 노우호]

2022.11.28 (월)

▶️ SK이노베이션(096770):
SK On-현대차 배터리 합작공장 보도
  
(URL) https://bit.ly/3XGurx9

[Story] SK On-현대차 JV 보도
전주 금요일 SK On-현대차는 2.5조원의 투자금액으로 2026년 전기차 30만대 및 배터리 20Gw 규모로 미국 소재에 합작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 언론 보도됨. 양사간의 투자 규모/공장 위치 등의 공식 발표는 없으나 SK On의 조지아주 1~2공장에 연계한 유휴부지 활용이 가능(추가 투자를 위한 부지 확보)
현재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및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기아차 역시 조지아에 생산공장 보유. SK On의 미국 내 생산부지는 미국 조지아주 No.1~2공장(1공장 9.8Gw으로 가동 중, 2공장 11.7Gw은 4Q22 가동개시), 2025년 테네시주 Ford와 합작 BlueovalSK 43Gw과 켄터키주 BlueOvalSK 86Gw가 동시 가동될 예정 

[View] Supply-chain Management
2022년 상반기 기준 SK On의 2025년 중장기 생산Capa는 220Gw+ 이상, 주요 협력사는 JV 파트너사 Ford를 비롯하여 현대/기아차, VW, Daimler, Xpeng 등
미국 IRA 법안으로 배터리 셀/소재 및 전기차 생산 또한 미국 현지화가 요구됨. 현대/기아차의 2030년까지 중장기 전기차 생산목표대수는 300만대로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중장기 배터리 Supply-chain Management 전략이 필요. 현재 생산중인 아이오닉, EV, 제네시스에 SK On의 국내 서산 및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장착된 Reference로 양사간 미국 내 협력 개연성이 높아져. SK On의 주요 소재기업들 또한 2025~26년 목표로 미국 내 생산기지를 확보할 예정으로 배터리 생산-자동차와의 연계성이 높아질 전망 

[View] 2023년 SK On 펀더멘털 개선 가시성 확인 필요
SK On의 동종업계 국내 기업들 대비 시장 평가는 Discount 상황. 적자의 수익성 부진과 Pre-IPO 진행 장기화 등 투자재원 마련에 우려가 가중된 점이 주요 배경. 전주 언론 보도된 Non-Tesla 진영의 시장 리더 가능성이 높은 현대/기아차 협업으로 2025년 이후의 사업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SK On에 긍정적 이벤트로 판단
2023년 SK On의 시장 평가의 변화는 Pre-IPO 등 투자재원 확보, 수익성, 원자재부터 소재까지의 공급망 관리(SCM), Non-Tesla 진영에서의 고객사 확보 등으로 가능. 연내 종결 가능성이 높은 SK On의 Pre-IPO(최대 2.0조원 재원 마련 추정) 이후 추세적 수익성 개선 여부가 2023년 SK이노베이션 주가 반등의 트리거. SK On-현대차 협업 이벤트에 주가 Trading 전략은 해당 JV에 소재 납품 가능성 높은 기업들 양극재(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분리막(SK IeT), 동박(SKC), 리튬/니켈(포스코홀딩스)에 비중확대 의견 제시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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