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시황브리핑
금일은 개인투자자들이 양시장 합쳐서 2조 넘게 매도하면서 마감했습니다.아무래도 그동안 시장에 불안심리에서 탈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을것이라 판단됩니다.
금일은 낙폭과 대 시총상위, 업종대표주 여전히 외인매수했는데,오늘보면 카카오, 네이버, 크레프콘,엔씨소프트, 하이브,SK아이이테크, 두산퓨얼셀 등 대부분 낙폭성장주 중에 공매도가 많은 종목군 들입니다.
또한 호실적을 발표한 IT에서도 피에스케이, 두산테스나 등 강하게 반등하고 있고 덕산네오룩스, 비에이치 등도 강세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오후 조금전 중국에서 코로나관련 완화방안들이 나오면서 홍콩증식급등, 위안화급락하는데 한국도 환율이 1317원까지 하락했습니다. 환율 차트를 보시면 200일선이 1300원입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피크아웃이 확인되면서 달러가 가치는 연말로 갈수록 지속 하락할 전망입니다.
전일 마감시황에서도 분명히 인플레이션은 피크아웃이라고 언급드린바 있습니다. 미국의 10월 인플레이션이 7.7% 발표되었습니다. 11월은 다시 언급드립니다. 제 개인적인 전망치는 5%까지 추락할 것입니다. 그이유는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었다라기 보다는 빅테크 기업들 정리해고 증가와 실업률 증가로 인한 소비심리 둔화로 인플레이션이 대폭 낮아질것입니다. 또한 러우 전쟁 휴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상품가격이 하락도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결정적인 역활을 할것입니다.
금일 대만지수가 최근하락폭의 50%를 되돌리며 60일선을 돌파하고 있어서 코스닥도 현재 60일선인데 50%이상 되돌리고 겨웅에 따라서는 120일선도 바라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피도 200일선 및 전고점이 위치한 2600선까지는 반등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오늘 미국지수 추가로 상승해주고 개인투자자들의 매도가 지금처럼 이어진다는 가정인데 그 경우 오늘 못오른 종목들도 순환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전히 중국에서 한국으로 패시브자금이 들어오는듯한데 액티브펀드까지 감안하면 그 규모가 추정이 되지 않습니다. 매일 수급보면서 체크해나가야할듯 합니다.
현재로만 보면 시총상위주들부터 차곡차곡 매수가 확대되고 있기에 지수가 어느정도 수준까지 오른이후는 중소형주에도 흐름이 오길 바래봅니다.
지금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단기 과열과 기다렸던 호재 노출에 대한 차익실현 매물이 다음주 얼마나 나올 것인지 부분입니다.
'다시 크게 밀린다', '계속 더 오른다' 장담하기보다는 어느정도 투자의 밸런스를 맞춰놓은 상태에서 어떤 흐름이 연출되더라도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자세가 좋겠습니다.
적절히 주식과 현금 비중을 조율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올해 들어서면서 금융시장 침체로 제때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았더니 금일 건강 검진에서 위에 염증이 발견되서 조직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다들 먹고 살자고 하는일인데 저처럼 건강을 훼손해가면서 무리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나깨나 건강이 최고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독감환자와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중입니다. 한가지 부가적으로 알려드리면 12월1일부터 감기약도 가격이 대폭인상됩니다. 가족들이 많으신분들 처방전이 필요치 않는 감기약은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괜히 다음달 가서 가격 올랐나 마네 이딴 소리 하지마시고 인상전에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한주간 대단히 고생들 많으셧습니다. 다음주도 이벤트가 다양하게 많습니다. 좀더 면밀하게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러 피크아웃이냐고 물어보신다면 빙고입니다. 외환시장은 이제 달러가치는 내년 1분기까지 개인적으로 1200원이하 까지 내다 보고 있습니다. 달러 보유자분들 반등시에 매도하시고 그대신 금을 매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