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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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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만도, 차량모터 개발 맞손
美특허 등 LG이노텍 단독소유→만도와 공동보유 변경
2015~2016년 출원 특허에 대해 올 상반기 권리 공유
"만도가 뒤늦게 LG이노텍 측에 특허 공유 요청" 관측
LG이노텍과 만도가 공동 보유하고 있는 '실링 커버 및 이를 포함하는 액추에이터'(Sealing cover and actuator having the same) 특허 도면

LG이노텍과 만도가 차량 모터 개발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LG이노텍이 단독 출원(신청)해 보유해온 특허에 대해 만도가 공동권리자로 이름을 올리는 방식으로 양사가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장 개화를 앞두고 향후 두 업체의 협력 확대가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LG이노텍이 단독 보유해온 차량 모터 특허 일부에 대해 올 상반기 만도가 공동소유권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양측은 지난 1월 미국 특허 4건, 지난 4월 한국 특허 6건 권리를 공유했다. 이들 특허는 서로 패밀리 특허로 묶여 있다. 국가별로 각각 출원 또는 등록됐지만 같은 기술을 패밀리 특허라고 부른다. 이들 특허는 중국 등에도 출원된 상태여서 양측이 공유하는 특허는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이노텍과 만도가 권리를 나눠가진 특허는 '실링 커버 및 이를 포함하는 액추에이터', '모터 및 이를 포함하는 브레이크 장치', '모터용 라우터 및 이를 포함하는 액추에이터', '액추에이터', '동력 전달 장치' 등 차량 모터 기술이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발명이다.

양측의 특허 공유로 LG이노텍과 만도의 기술 개발 협력이 드러났다. 관련 기술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도 탑재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양사 협력 확대가 예상된다. LG이노텍과 만도는 앞으로 해당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각각 생산해 판매할 수 있다. 다만 경쟁사가 해당 특허를 무단 사용할 경우 LG이노텍이나 만도가 침해소송을 단독 제기할 수 있는지는 계약내용에 따라 달라진다.

눈여겨 볼 점은 특허 출원 시기와 공유 시점이다. LG이노텍이 이들 특허를 출원한 시기는 지난 2015~2016년이다. 특허가 출원 1년 6개월 뒤에 공개되기 때문에 만도가 관련 특허 존재를 알아챌 수 있는 시기는 2017~2018년이다. 특허가 공개되고도 4년 이상 지난 2022년에 와서 양측이 권리를 공유했다.

특허업계에선 만도가 LG이노텍에 개발을 의뢰한 기술에 대해 LG이노텍이 특허를 단독으로 출원한 것을 뒤늦게 알고, 권리 공유를 요청했을 것이란 추정이 나온다. 동시에 만도가 향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관련 특허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해 권리 공유를 요청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LG이노텍의 고객사인 만도 입장에선 관련 특허에 자사 아이디어가 포함됐으니 권리 공유를 주장할 수 있다.

업계에선 이번 사례처럼 업체간 특허 공유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 전장화 확대로 산업간 경계가 흐려지면서 특허분쟁 위험이 커지고 있는데, 특허 공유는 보험이 될 수 있다. 과거 완성차 업계는 일종의 특허 풀(pool)을 만들고, 특허 풀에 참여한 업체끼리는 서로 분쟁을 벌이지 않는 형태로 불확실성을 관리해왔다. 스마트폰 등 IT 기기보다 제품수명과 연구개발 기간이 모두 몇 배에 이르는 자동차가 특허 침해로 판매가 금지되면 손해가 막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동차 전장화 확대로 완성차 업계 특허전략도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노라 특허 매입액 1억달러 초반 추정
"삼성벤처투자의 기존 투자회수 차원" 관측
삼성D는 또다른 고효율 청색 OLED 개발 중

사이노라
삼성디스플레이가 고효율 청색 OLED를 개발해온 독일 사이노라(Cynora)의 특허를 인수했다. 삼성벤처투자의 기존 투자회수 차원으로 추정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사이노라에서 특허 포트폴리오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허 매입액은 1억달러 초반으로 추정된다.

사이노라는 고효율 청색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를 개발해온 업체다. 현재 상용화된 OLED에서 적색과 녹색은 내부발광효율이 100%인 인광소재를 사용 중이지만, 청색은 내부발광효율이 25%인 형광소재 적용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여러 업체가 청색 OLED 소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광 또는 열활성지연형광(TADF) 방식 청색 OLED 소재를 개발해왔다.

사이노라는 TADF 방식 청색 OLED 소재를 연구해왔다. 하지만 사이노라는 최근 재정난을 겪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몇주간 직원도 해고했다고 외신에 보도됐다.


현재 업계에선 삼성디스플레이의 사이노라 특허 매입에 삼성전자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삼성전자 계열회사인 삼성벤처투자가 그간 사이노라에 투자를 이어왔기 때문에 투자회수 차원에서 삼성디스플레이에 특허 매입을 요청했을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사이노라의 TADF 방식과는 다른 인광 방식 청색 OLED 소재를 개발 중이고, 업계 일각에선 미국 OLED 재료업체 UDC보다 삼성디스플레이가 빨리 청색 인광 OLED 소재를 상용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UDC는 오는 2024년에 청색 인광 OLED 소재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 때문에 삼성디스플레이 입장에선 사이노라의 TADF 방식 청색 OLED 소재 특허를 매입할 유인이 작다.

한편, OLED 발광 방식에서 인광은 발광(들뜬 상태→바닥 상태) 에너지의 25%인 '단일항 여기자'(singlet exciton)와, 나머지 75%인 '삼중항 여기자'(triplet exciton)를 모두 활용해 내부 발광효율이 최대 100%에 이른다. 이와 달리 형광 방식은 단일항 여기자만 활용해 내부 발광효율이 25%에 그친다. 청색 OLED 수명을 개선하면 OLED 침투율 확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출처 : 디일렉)

 

터키가 자국 차세대 전차 알타이(Altay) 생산에 필요한 대두산인프라코어와 S&T중공업의 파워팩 구입을 본격화합니다. 독일 파워팩 도입을 추진했으나 독일 정부가 터키 무기 수출을 거부하면서 한국산 파워팩 도입을 공식화 하고 있습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무신 데레(Muhsin Dere) 터키 방산차관은 국회에서 열린 영방산업체 ASFAT 대책회의에 참석해  엔진과 변속기 시스템 생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한국에서 전력 시스템을 구매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현재로서는 엔진과 변속기 시스템이 없다 며 알타이 전차 생산이 힘들다고 털어놓았습니다.

터키 정부가 한국 기업과 협상을 시작한 건 독일의 금수 조치 때문입니다.(터키가 쿠르드족인권탄압을 이유로 독일정부에서 파워팩수출을 금지시킴)  알타이 전차 엔진을 독일제로 교체하고 프로젝트는 순항하는 듯 했으나 독일산 부품이 터키에 대한 연방무기 금수조치로 조달 지연되면서 생산이 미뤄졌습니다. 터키 정부가 독일인을 설득하기 위해 치열한 외교를 펼치는 대안으로 한국 기업과 협상이 시작된 것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와 S&T수주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이라 판단됩니다.

또다시 한국의 K방산이 세계시장에서 위력을 발휘할때가 온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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