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SS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은 날씨에 따라 꾸준히 전력을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를 미리 저장했다가 필요한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에너지저장시스템, ESS(Energy Storage System)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ESS는 수백 kWh 이상의 전력을 저장하는 단독 시스템을 뜻합니다.
1. EES의 장단점
장점 - 효율, 전력안정망 UP
보통 필요 발전량은 냉난방 수요가 급증하는 최고 수요 시점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
와 달리 ESS는 피크 수요 시점의 전력 부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발전 설비에 대한 과잉 투자를 막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의 산업 시설에서 높은 출력으로 전기가 대량 소비될 때, 미리 생산된 전기가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정전 사태에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렇듯 ESS는 불규칙한 전기의 수요·공급을 조절해주는 등 전력망에 대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단점 - 아직은 불안정, 화재 및 요금 RISK
최근, ESS 사업장의 화재로 태양광 ESS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화재에 대한 원인은 ‘운용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보는데 배터리의 온도가 급상승할 때 이상이 있음을 경고해주거나 전원을 차단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라도 명확한 원인 규명과 정확한 해결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보험가입으로 해당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ESS사업의 주요 수익원인 최대부하-경부하 요금차이 스프레드 추이를 잘 지켜봐야하는데, 스프레드가 줄어들면 그만큼 이익이 줄어들어 수익률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맞물려서 ESS시장 저변확대를 위해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입찰에 참여하면서 향후 ESS 관련 사업 매출액이 대폭 증가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력저장장치관련주(ESS관련주)
LS일렉트로닉스
세방전지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
효성중공업
서진시스템
상아프론테크
삼진엘엔디
현대에너지솔루션
씨아이에스
신성이엔지
비나텍
LG에너지솔루션
피엔티
월링스
비츠로셀
플래스크
포스코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