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운항 때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배 밑바닥이나 좌우에 설치된 탱크에 채워넣는 바닷물을 말합니다. 화물을 선적하면 싣고 있던 바닷물을 내버리고, 화물을 내리면 다시 바닷물을 집어넣어 선박의 무게중심을 잡는것이며, 또 우측의 탱크에 짐을 많이 실었을 경우 왼쪽 탱크에는 그 만큼의 바닷물을 채워넣어 좌우균형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선박이 다른 국가의 항만에 입항 시 싣고 있었던 바닷물을 배출하는데, 바닷물 속에 유해성 플랑크톤이나 박테리아 등이 포함돼 있어, 주변 해역의 토착 생태계 를 교란시키는 등 해양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오염을 막기 위해 지난 2004년 '국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을 채택한 바 있는데, 이 협약의 주요 골자는 국제 항로를 오가는 모든 선박에 평형수를 버리기 전 해양 생물을 제거할 수 있는 처리장치 탑재를 의무화하는 것이며, 이 협약은 2017년 9월 발효됐으며 기한은 2024년까지입니다.
친환경 선박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LNG선 뿐만 아니라 암모니아연료추진선 선박과 전기추진선,자율운행선박 등 향후 친환경 선박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최근 유럽으로 천연가스 수요가 폭증하면서 유럽선사 뿐만아니라 카타르국영에너지도 선박발주를 개시하였습니다. 국내조선사들의 수주물량 증가로 인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관련업체들 매출액도 증가하면서 수혜를 받을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의 후동중화조선소가 한국을 매섭게 추격중에 있긴 하지만 국내 조선사들은 중국이 뒤따라 오는 만큼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차세대 친환경 선박기술로 글로벌 메이저 선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는 저가위주 수주이지만 국내조선사들은 올해1분기 부터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가시화될것이며 수주물량은 작년보다 줄어들수는 있겠지만 고부가가치 선박위주 수주확보로 인해 올해 실적개선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날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에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칙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관련주
부방
한국조선해양
STX엔진
엔케이
한라IMS
이엠코리아
월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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