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일상

겨울철언차빨리녹이는방법

by 아담스미스 2023. 11. 14.
728x90
반응형

 

 

꽁꽁 언 내 차, 빨리 녹이는 방법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차량 사고 발생률이 높습니다.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빨리 나오게 하려면…

겨울철 빠른 시간 안에 차량 실내 온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시동을 켠 후 계기판의 엔진 온도계 바늘이 최소한 1/4정도 이상 올라 왔을 때 히터를 강한 단계로 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동을 켜자마자 히터를 작동시킬 경우 엔진에 공급되어야 할 열이 방출되어 따뜻한 바람이 나올 때 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히터를 틀었을 때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부동액이 새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 에어컨 필터는 히터 필터로도 사용되므로 쾌적한 실내공기를 위해 6개월이나 1만km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공기압과 타이머 마모 확인

겨울철 타이어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 공기압과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이어가 마모되면 제동력이 떨어져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잘 미끄러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가급적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눈길에서도 지면과의 밀착력이 우수하고 빙판길 주행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폭설이 내릴 경우에는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은데 스노우 체인 설치가 어려운 초보 운전자의 경우 원터치로 장착되는 체인이나 스프레이형 체인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입니다.


유리에 뜨거운 물을 바로 붓는 것은 금물

차량의 앞유리에 눈이 얼어붙어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 눈을 녹이기 위해 뜨거운 물을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을 직접 자동차 유리에 붓는 것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유리가 손상되거나 김 서림이 심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리창의 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눈 제거 주걱 으로 눈을 걷어내고 남은 눈은 차량의  서리제거  버튼을 눌러 뜨거운 바람을 최대 풍속으로 조작하면 쉽게 녹일 수 있겠습니다.


장기간 노상주차 시 배터리 보온


겨울의 추운 날씨가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켜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철 불가피하게 장기간 노상주차를 해야 한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배터리 보온재로 배터리 주변을 감싸 보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재를 구하지 못한다면 수건이나 헌 옷 등을 임시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온을 했는데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성능이 저하된 배터리일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무리하게 연속적으로 시동을 걸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눈길 운행 후 하부세차는 필수

눈길 주행 후 세차를 하지 않을 경우 차량의 부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겨울철에도 주기적으로 세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염화칼슘이 뿌려진 길을 운행한 후 하부세차를 하지 않을 경우 부식이 촉진돼 차량의 수명에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은 지방에 거주하는 운전자의 경우 언더코팅을 하는 것도 부식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방법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한 도로결빙 등 계절적 요인에 의한 사고가 잦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처하는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도로가 얼었을 경우 차량의 강한 구동력으로 쉽게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2단으로 놓고 서서히 출발해야 합니다.

둘째. 눈길에서는 앞차 바퀴자국을 따라가시길 바랍니다.바퀴자국이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다소 막아줄 수 있으며, 눈에 가려 보이지 않는 구덩이나 돌맹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겨울철 고가도로나 다리는 일반도로에 비해 쉽게 결빙되기 때문에 일반도로처럼 운전하다가는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서행운전, 차간거리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나 빙판길에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생명이 가족의 생계와 직격된다는점 명심들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사회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가계부채위험수위넘었다  (24) 2023.11.21
담배값인상설  (37) 2023.11.20
한미반도체배터리아저씨고소  (43) 2023.11.16
겨울철난방비절약방법  (16) 2023.11.16
16일수능일금융권업무시간  (25) 2023.11.14
증권가황당한찌라시  (84) 2023.11.13
빈대맵  (17) 2023.11.13
빈대박멸방법  (36) 2023.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