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보고서
코오롱인더 기업브리핑
[키움 정유/화학 정경희]
♣️ 코오롱인더(120110): 아라미드 증설 가시화로 목표가 상향
1) 산업자재부문: 전기대비 수익성 약진
- 타이어코드: 교체타이어 글로벌 수요는 1Q에 이어 YoY 약세, 다만 타이어코드 가격은 1분기와 유사한 수준에서 거래
- 에어백: 판가 인상에 따른 수익성 개선, OP 354억, OPM 6% 예상
- 아라미드: 현재 Capa Double-up 증설이 12월 시운전이 예상되며, 선주문이 현재 60%를 넘어 '24년 수익성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2) 화학, 필름/전자재료 및 패션: 전기비 개선 예상
- Phenol: 약세지만 원료비 하락폭이 이를 상쇄하며 마진 소폭 개선
- 필름전자재료: 2Q 적자 예상, 현재 9개 Line 중 2개를 스크랩한 상태로, 재고관리를 통해 대규모 재고평가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
-패션: 2Q 성수기로 매출액 및 OP 모두 전기비 개선세 예상
3) 복합화학 Portfolio 구축이라는 장점
- 우리는 석유 화학제품군, 특히 올레핀 기반의 전체 제품군에 대한 장기 약세 전망
- 동종 섹터내 비교군의 약세는 타 산업에 대한 투자 관심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Macro 불확실성 속에 다각화된 Portfolio로 구성된 동사의 상대적으로 견조한 이익창출은 더욱 매력적
4) BUY 유지, 목표주가 64,000원(EV/EBITDA 8.2x)으로 상향
▶️ 보고서: bit.ly/43rWrGp
감사합니다.
[키움 자동차/부품 신윤철]
자동차(Neutral): BEV 판매목표와 인센티브 사이의 딜레마
>>> 6월 누적 BEV 판매목표 달성률: 현대차 36%, 기아 38%
양사 모두 신차 투입에 따른 높은 BEV 판매실적 성장률 보여주고 있으나, 단일 BEV 차종 기준 가장 높은 글로벌 판매량 담당하는 아이오닉5/EV6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 역성장 기록. 양사가 2023 CID를 통해 제시한 2023년 글로벌 BEV 판매목표 현대차 33만 대, 기아 25.8만 대 기준 1H23까지의 목표 달성률은 각각 36%, 38%
당사는 현대차그룹이 올해 BEV 판매목표 달성하기 위해 하반기에 적극적인 판촉 경쟁 체제에 돌입하게 될 것으로 판단. 특히 이미 상반기에 2023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 대비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해 둔 만큼, 올해 BEV 판매목표 달성 의지가 있다면 하반기에 수익성 방어를 우선순위에 두기 다소 어려울 것
단기 전동화 가이던스부터 실패할 경우, 자연스레 중장기 가이던스 신뢰도 역시 희석될 수밖에 없기 때문. 양사 모두 2030년 BEV 판매목표 및 랭킹목표를 상향 조정(현대차: 187만 대 → 200만 대, 기아: 120만 대 → 160만 대, 현대차/기아 합산 글로벌 BEV 판매량 Top3 목표)한 상황
현대차 미국 6월 인센티브 $1,700(+250.5% YoY)는 EV Tax Credit $7,500 혜택을 받을 수 있는 Lease/Fleet 판매비중 타겟을 채운 상황에서 리테일 고객향 추가 판촉 목적으로 인상한 것으로 해석 가능. 동시에 현대차, 기아에 대한 실적 기여도가 가장 높은 미국시장에서 최근 BEV 주력 차종 재고가 쌓여가는 흐름 확인되고 있음
>>> Toyota is Coming
일본 Big3가 미국 시장점유율 회복을 위해 최근 인센티브 인상을 이끌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역시 미국시장 M/S 10% 사수를 위해서는 하반기 인센티브 인상 동참 불가피
특히 1H23에 Toyota는 차화정 및 COVID-19 발발 이후 가장 낮은 미국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에도 수익성 제고를 위해 아직 인센티브 인상을 제한하는 중. 즉 2H23에는 Toyota가 움직일 가능성 배제할 수 없을 것
Toyota는 FY2024 그룹 전체 연간 판매량 성장률 가이던스 7.8%로 제시(1,056만 대→1,138만 대). 이는 지난 5년 간 Toyota가 제시한 성장률 가이던스 중 가장 공격적인 수치. 이에 따라 FY2024가 시작되는 CY2Q23부터 Toyota 미국시장 인센티브 인상 흐름 확대되기 시작
>>> 자동차 산업 투자의견 Neutral 유지
결과적으로 국내 완성차 업종은 2H23에 타산업군 대비 여전히 견고한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지만, 2Q23 실적 시즌 이후에는 수익성 성장 모멘텀에 기인한 투자매력도가 희석되기 시작할 것으로 판단
당사가 '자동차/부품 2H23 전망: Opaque(2023/05/24 발간)'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국내 완성차 투자 판단의 관건으로 제시했던 주요 경쟁사 대비 Multiple Premium 형성 요인 역시 양사의 2023 CID를 통해서는 확인하기 어려웠음
-현대차: 투자의견 Buy 유지 / 목표주가 260,000원(하향)
-기아: 투자의견 Buy 유지 / 목표주가 110,000원(하향)
보고서 링크: https://bbn.kiwoom.com/rfCI4572
* 컴플라이언스 검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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