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및테슬라정보
[삼성증권 임은영]
자동차: 2026년, 글로벌 1위업체가 바뀐다
- 현대차그룹은 2026년 9.2백만대 판매로 글로벌 1위업체 등극 예상. 토요타와 VW이 중국에서 위기를 겪는 동안, 현대차/기아는 미국과 인도 판매로 돌파 예상
- 토요타는 상품성 후퇴로 미국에서도 M/S하락. 글로벌 ASP가 4Q21이후 Peak Out. 현대차/기아는 ADAS를 기본사양에 포함 및 리테일 중심의 채널전략으로 ASP상승
- 현대차/기아의 대당 원가는 글로벌 업체중 가장 낮아, 전기차 가격경쟁 시대에 Tesla에 맞철 수 있는 유일한 Legacy업체로 부각될 전망
*리포트 링크
https://is.gd/8SEhMG
(2023/4/19일 공표자료)
(위) 테슬라 = Cost Leader
After-market에서 테슬라가 4% 넘게 하락 중입니다.
1분기 공격적인 가격 인하 덕에 판매는 방어했지만 앞으로도 price cut 지속될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네요.
특히 컨퍼런스콜에서 “비용 감축의 리더(cost leader)로서 우리 포지션을 레버리지 해보겠다“라는 표현을 쓴 것이 인상적입니다.
가격 인하를 선도해 타사 시장 점유율을 가져오겠다는 선언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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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분기 42만 2,875대 판매 (연간 180만대 판매 목표)
- 그러나 1분기에만 24%에 달하는 price cut을 단행하면서 OP마진이 11.4%까지 하락 (작년 1분기에는 19.2%였음)
- 번스타인 리서치는 “테슬라가 가장 리드타임이 긴 모델부터 가격 인하를 단행하고 있다는 것은 여타 모델 가격 인하가 뒤따를 것임을 암시”
-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가 가격 인하 없이는 더 이상 성장을 구가하기 어려워진 것 아니냐며 우려
- 그래도 테슬라는 그나마 OP마진율이 두 자리수나 되니 가격인하 여유가 있음. 그러나 포드는 OPM 4%에 불과하고 GM은 현재 6.6%밖에 안됨. 테슬라의 지속적인 가격 인하는 여타 업체들을 압박하게 될 것임
- 테슬라는 컨퍼런스콜에서 추가적인 비효율이나 쓸데없는 물류비를 절감해 더욱 생산비용을 절감할 예정(to further reduce production costs by finding additional efficiencies and lowering logistics expenses)이라고 언급
Tesla Earnings Dented by Price Cuts
Tesla Inc.’s reduction in the average price of its cars contributed to a 24% decline in first-quarter profit.
www.wsj.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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