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미나리효능

by 아담스미스 2022. 12. 26.
728x90
반응형

미나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특유의 향긋함으로 한 번 빠지면 못 헤어나온다는 미나리.
특히 미나리는 몸속에 쌓인 중금속이나 독소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가 많은 봄에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깨끗이 씻어 생으로도 먹고, 된장에도 콕 찍어 먹고, 매콤달콤한 초장에도 무쳐 먹고.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미나리입니다.

 

한방에서 본 미나리의 효능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해주고 열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미나리가 황달, 부인병, 구토 등에 도움이 된다고 적혀 있죠. 특히 음주 후 미나리를 섭취하면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미나리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득하고, 칼륨이 많이 함유돼 있어 체내에 쌓인 중금속이나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3~4월에 미나리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미나리는 향이 강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소화성 위궤양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미나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도 조심해야 합니다. 


 
미나리와 찰떡궁합 자랑하는 음식

 

요즘 삼겹살을 먹을 때 상추, 깻잎보다 더 많이 찾는 채소가 바로 미나리라고 합니다. 미나리의 향긋함이 고기의 느끼한 맛을 확 잡아주게 됩니다. 대구에선 미삼(미나리+삼겹살) 페스티벌이 열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조합입니다.

무엇보다 알칼리성 식품인 미나리는 돼지고기 등 고지방 식단으로 인해 산성으로 변할 수 있는 체질을 중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중엔 복어도 있습니다.미나리에 해독 효과가 있어, 복어의 독성분인 테트로톡신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쑥갓과 함께 먹으면 고혈압을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미나리는 오이와의 궁합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오이에 들어있는 아스코라비나아제 성분이 미나리 속 비타민 C를 파괴할 수 있으므로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싱한 미나리 고르는 방법

 

싱싱한 미나리는 잎의 초록빛이 선명하고, 줄기 밑 부분은 연한 적갈색을 띱니다. 또 줄기에 잔털이 적죠. 줄기를 꺾었을 때 쉽게 부러진다는 건, 그만큼 줄기에 수분이 가득해 신선하다는 걸 뜻합니다. 줄기가 너무 굵으면 오히려 씹을 때 질길 수 있으니 적당한 굵기를 골라주시길 바랍니다.

미나리는 보통 습지에서 자라기 때문에 간혹 거머리가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이물질도 많이 껴있습니다. 미나리를 손질할 땐 놋수저를 넣은 찬물에 담가두거나, 식초 한 큰술을 넣은 물에 담가두면 거머리가 빠져나온답니다.

이후 줄기 끝부분을 1cm 정도 자른 후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며 씻어주시길 바랍니다. 간혹, 잎을 완전히 제거하고 줄기만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미나리 잎엔 항산화 성분이 줄기보다 6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깨끗’하게 씻어서 함께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나리는 해독작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황달이나 간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으니 녹즙기로 즙을 내서 꾸준하게 복용하시면 건강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는 오염된 물도 정화를 시켜줄 만큼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가정에 어항이 있다면 미나리를 뿌리채 넣어두셔도 아주 좋습니다.

728x90

'건강상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극복방법  (36) 2023.01.02
기초대사량을높이는생활습관  (40) 2023.01.01
아침에먹으면안되는음식  (41) 2022.12.28
칼로리소비줄이는법  (14) 2022.12.27
과식을금지하는한방차  (43) 2022.12.25
식생활로보는장건강법  (23) 2022.12.23
비듬예방법  (14) 2022.12.22
손씻기는왜중요한가  (14) 2022.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