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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담스미스 2022.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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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스코넥 (276040) : VR 시장에서 주목해볼만한 콘텐츠업체

▶️ VR게임 개발 전문기업
동사는 2002년 설립된 게임 개발업체로 초기에는 콘솔게임을 주로 개발해왔으나, 2012년부터는 VR용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2015년 삼성 기어VR용 게임을 최초로 상용화하였다. 2017년 소니 PS VR용 게임인 ‘모탈블리츠’를 출시한 후 글로벌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개발력 측면에서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된다. 2022년 3분기 누적 매출 기준으로 XR 교육훈련 사업이 4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XR을 이용한 가상전시회나, 역사 복원 등의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이 43.4%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VR 게임 사업은 11.7% 차지하고 있는데 신작이 출시되면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비중 또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커질 수 밖에 없는 VR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주들을 떠올려 보자
옴디아는 올해 1,250만대 수준인 VR 판매량이 2027년에는 7,20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필자도 메타퀘스트2(구 오큘러스퀘스트2)를 사용해 보았는데, 아직 어지러움은 존재하고 해상도도 개선되어야 하지만 가상세계에 들어와있는 몰입감은 기존 게임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이었다. 높은 가격 등을 비롯한 현재의 단점들이 해소된다면 중장기적으로 게임 뿐만 아니라 영상물 등도 VR용으로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필자는 VR 판매량의 증가는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장점으로 필연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과거 2011년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게임주들의 주가가 어땠는지 기억해보자. 스마트폰이라는 게임을 구동하기 좋은 기기가 확산되면서 모바일 게임주들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여 주가가 단기에 3배 가량 상승하였는데 이는 순이익 증가가 아닌, 밸류에이션 프리미엄만으로 주가가 오른 것이었다. 10년이 지난 지금 모바일 게임 탑티어 업체들은 중소형사들조차도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동사의 시가총액은 1,600억원대로 중장기적으로 VR 판매량이 증가할 것을 감안하면 관심가져 볼만한 기업가치라고 판단된다.

▶️ 시장이 커지는건 OK. 스코넥이 경쟁력이 있는가?
동사는 여러 VR기기 중에서도 메타퀘스트용 게임을 2개 개발하고 있다. 메타향으로 개발한다고 하여 소니 등 다른 VR 업체에 공급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올해 약 2,000만대의 누적 판매가 될 메타는 VR 기기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대응하고 있다. VR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그 중 가장 큰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측면은 긍정적이다. 동사의 게임 개발 기술력을 엔지니어가 아닌 이상에 정확히 판단하기는 쉽지 않지만, 2012년부터 VR 게임을 개발해온 노하우가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되고 상하좌우의 화면을 구성하여 게임을 구현해야하는 VR에서 FPS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어느정도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피쳐폰에서 게임을 개발하던 당시 모바일 게임 업체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넘어와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였는데 VR은 기존의 게임업체가 개발하기에는 기존 게임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 마지막으로 12월 5일 메타로부터 동사의 게임 개발비 일부를 지원받는다는 공시를 하였다. 회사측에 따르면 메타퀘스트의 게임은 200여개로 파악되는데 이 중 메타가 직접 개발비를 지원한다는 것은 동사의 게임 개발력에 대한 인정이라고 생각된다. 메타, 소니 등 VR업체는 하드웨어를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과거 콘솔게임기기의 경쟁에서처럼 게임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회사는 기업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메타는 매년 2~3개의 VR 게임 회사들을 인수해오고 있기 때문에 동사도 향후 VR 시장 확대에 따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키움/전기전자 김지산]

▶️ LG이노텍 (011070): 호사다마(好事多魔)
[BUY(Maintain), 목표주가: 430,000원(하향)]

1) 4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4,814억원(QoQ 8%, YoY 12%)으로 하향
- 폭스콘 정저우 공장 신형 아이폰 생산차질과 원화 강세 영향 등 반영
- 신형 아이폰 생산 정상화돼야 동사에 대한 투자 심리도 개선될 것, 그 시기는 새해 1월 예상
2) 4분기 부진때문이라도 내년 광학솔루션 주도 이익 성장 가시성 더욱 높아져
- 아이폰 14 Pro 시리즈 중심 제품 Mix 여전히 우호적, 아이폰 15의 폴디드줌 카메라 채택 효과 예정, 자율주행 및 XR 기기향 매출 증가
- 전장부품은 12조원 이상 수주잔고 바탕으로 연간 흑자 전환 예상. 멕시코 공장 통해 IRA 적극 대응
https://www.kiwoom.com/h/invest/research/VAnalCRDetailView?sqno=9800

 

 

 

 

IBK투자증권
소재/부품/장비
이건재 연구위원

이랜시스 - 4분기부터 정상화될 이익률

http://m.ibks.com/outsite/mobile/enterpriseView.jsp?mtsyn=Y&seq=10383#depth01

• 기대 이하의 3분기 실적
동사 3분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644억원(+18%, YoY), 영업이익 44억원(-11.4%, YoY)으로 매출 볼륨은 두 자릿수 성장을 나타냈지만 이익률 측면에선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이익률 측면에서 아쉬운 모습을 나타냄
올해 상반기까지 동사는 상승하는 원가 부담을 비교적 잘 방어했지만 원가 상승세가 상당기간 지속되며 3분기에는 원가율이 90%까지 급상승하며 3분기 영업이익률이 4%까지 떨어짐

• 4분기부터 이익률 개선세 나타날 것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이 정점을 찍고 점진적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어 동사의 원가율은 4분기부터 다시금 정상화 되는 모습 나타낼 것으로 전망. 급격한 이익률의 개선세보단 점진적인 정상화가 예상됨
4분기 영업이익률은 3분기 대비 소폭 상승한 5 ~ 6% 수준을 예상

• 향후 업황은 소비심리가 중요
동사가 제작 공급하는 부품은 <디지털 도어록, 비데, 공기청정기, 의류청정기, 정수기, 로봇 청소기, 무선 청소기, 세탁기, 전자레인지>등 백색 가전과 뉴라이프 가전에 사용되고 있어 실적의 안정성은 뛰어나지만 급격한 매출 확대는 제한적
결국 소비심리가 다시 살아나는 시점이 동사 실적이 개선되는 시작점으로 판단되어 23년은 이익률 정상화를 기대하는 것만 유효할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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