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수칙
* 글자를 읽을 때는 적어도 눈으로부터 30㎝ 정도 떨어져야 합니다.(이 글자가 보이면 당신은 너무 가까이에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 충분히 밝은, 그러나 너무 반짝이지 않는 빛 속에서 읽어야 합니다.
* 자세를 바로 하고 읽을 시고,신체의 힘을 빼고 등을 수직으로 한 편안한 자세로 유지하면 눈의 긴장을 방지하고 적절한 시선 고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읽는 것과의 각도를 유지하셔 하며 수평면에 책을 놓고 읽어서는 안 됩니다. 읽는 것이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작은 활자나 질이 나쁜 인쇄물은 읽지 말아야 합니다. 지나친 집중이나 아주 자은 것을 너무 오래 들여다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지하철이나 차 속에서 책을 읽지 마시길 바랍니다.시력 건강에 매우 안좋은 습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뉴스나 책을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시력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 휴식을 취하실때 한동안 가까운 곳에 초점을 맞추고 난 다음에는 눈을 들어 먼 곳을 적어도 10분만 바라보시길 바랍니다.한시간에 한 번, 5분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근육의 이완을 위해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안구를 굴리시길 바랍니다.
* TV를 볼 때는 적당한 소리로 맞추고 핀트가 맞는 충분한 크기의 TV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위한 일광법
눈은 햇빛을 받아들이기 위해 지상에서 사는 곤충이나 동물, 그리고 인간의 신체 중 발달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빛이 닿지 않는 바다 밑이나 땅속에서 사는 생물 중에는 눈이 없는 것이 많습니다. 눈은 빛의 기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빛은 그 근원이며, 빛의 근원은 햇볕이므로 태양광선이야 말로 모든 것의 원점이며 바로 그 모든 것입니다. 빛을 잃으면 사람의 몸은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힘을 잃지만 그렇다고 해도 눈이 끊임없이 빛 속에 드러나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각하는 마음을 위해선 하루 24시간 중에 적어도 7~8시간은 수면이 필요합니다.
이 수면시간 동안 시각 기관인 눈에 암흑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자연스런 인체의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것은 충분한 어두움과 충분한 밝음 사이를 왔다갔다 할 때입니다. 그래서 수면시간 8시간 동안 어둠 속의 휴식을 취하고 낮 동안 밝음 속에서 일을 하게 되는 생물학적 주기야말로 사람의 생체리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