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과 세법

도시재생법관련주

by 아담스미스 2022. 5. 27.
728x90
반응형
‘도시재생 규제완화법’ 국회 법사위 통과
 
홍정민 의원·고양시 공조 발의
 

 

오는 6월부터 도시재생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돼, 도시재생지역 내 주택정비가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홍정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시 병)에 따르면 26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도시재생사업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하는 이른바 ‘주택정비 활성화법’,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통과했다. 본 개정안은 홍정민 의원이 작년 6월 16일 발의했으며 많은 논의를 거쳐 지난 5월 18일 소관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한 바 있다.

 

현행법은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내의 모든 국·공유재산에 대해 도시재생사업 외의 목적으로 매각하거나 양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도시재생법에서 권장하고 있으나 활성화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빈집정비사업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자율주택,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의 사업 추진 시 어려움이 많았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제1지역주택조합 역시 일산동 일대에 개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해당 사업 지역의 일부가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내에 위치해 있어 도시재생사업 외의 목적으로의 매각과 양도가 불가능했다. 이는 조합원들이 진행하던 주택재정비사업을 지연시키는 큰 걸림돌이었다.

홍정민 의원과 고양시청은 해당 조합원들과의 지속적인 회의와 소통을 통해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관계 부처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6월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의 도시재생사업에 필요하지 않은 국·공유재산을 도시재생사업 외의 목적으로 처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발의되었고 27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도시재생법관련주

자연과환경

웹스

동양

누리플랜

이화공영

국영지앤엠

WISCOM

코리아에스이

일신석재

국보디자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