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인수위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2025년 UAM 상용화 추진
전기·수소차 생산·수출 능력 극대화, 기술 자립화 지원
민간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혁신 지원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기술력 강화, 자율주행 차량·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25일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UAM 등 미래 모빌리티를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은 2030년까지 9000조원 수준으로 확대되며 특히 차량공유, 데이터 등 모빌리티 서비스는 30배 이상 초고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컨설팅회사 맥킨지에 따르면 전세계 모빌리티 시장은 2017년 4400조원에서 2030년 8700조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같은 기간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는 80조원에서 2700조원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융복합이 일어나고 있고 과거엔 교통수단과 노선을 공급자 방식에서 정했다면 미래엔 수요자 관점에서 이동수요를 해결할 것이라는 평가다.
자동차 패러다임 역시 친환경·디지털로 전환되고 UAM 등 새로운 이동수단도 대두되며 모빌리티 혁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인수위는 차기 정부의 핵심정책으로 모빌리티 대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먼저 전기·수소차의 생산 및 수출 능력을 극대화하고 이를 위해 부품 생태계의 신속한 미래차 전환과 핵심 부품·소재의 기술 자립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왕윤종 인수위 경제2분과 인수위원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 전기·수소차 생산 및 수출능력 극대화를 위한 선결과제는 부품 생태계의 신속한 미래 전환”이라며 “하드웨어는 80%, 소프트웨어는 40% 정도 국산화 생태계가 조성돼 있는데 이를 신속히 전환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목표제를 통해 수요를 확대하고 문제되고 있는 충전소도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 맞춤형 인증·검사·정비체계 구축, 운수사업자 인센티브 지원 강화 등도 함께 포함하기로 했다.
또한 2022년에는 조건부 자율주행(레벨3)을 시행하고 2027년에는 완전자율주행(레벨4)을 상용화하기로 했다.
왕윤종 인수위원은 “현대차가 자율주행차를 선보이는 시점이 될 것”이라며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고 첨단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안전기준, 보안시스템 등 여러 법제도 선제적으로 완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해서는 실증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기체(AAV) 등 핵심기술개발을 지원하며 UAM 이착륙장, 수도권 시범공역, 관제시스템 등 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이다.
민간이 모빌리티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도록 교통물류 빅데이터 공개를 확대하고 디지털 전환 기반을 구축하며 전동킥보드 등 개인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안전기준 마련, 부품 국산화도 추진한다.
왕 위원은 “앞으로 모빌리티 혁명의 관점에서 법령 체계, 산업 구조, 인프라, 도시와 주택 등 관련된 모든 분야를 재편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획기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모빌리티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042500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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