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주식시장주요이슈브리핑

by 아담스미스 2022. 4. 25.
728x90
반응형

용어 제한을 받게되니 구사하기가 상당히 애매한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우선 전일도 언급드렸지만 국제곡물가격 상승은 지속될것이며 동유럽의 몰도바까지 분쟁지역이 확산되면 글로벌 경제는 걷잡을수 없는 대혼란이 초래될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분쟁의 확산입니다.

저위쪽 지역 분쟁지속으로 국제곡물 즉 밀,보리,해바라씨,옥수수 수출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며 중국의 경우 확진자와 사망자 폭증으로 자칫 베이징까지 봉쇄조치가 단행될 위기 상황에 직면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에 상당한 치명적인 위기로 치닫고 있습니다.

기존 식량을 대체할수 있는 비건식품 들이 속속들이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수산물 소비가 폭증할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연준의 고강도 빅스텝으로 원인은 앞서 언급한 분쟁으로 인한 스테그플레이션이 주된원인 입니다. 미국이 농산물을 수입해 이런 의구심이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미국도 주요 곡물인 밀이나 맥주보리 대두등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유의 경우도 하루 채굴량보다 소비량이 많기때문에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선 생필품 가격의 폭등으로 인해 최저임금이 상승한 이상으로 미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습니다. 또한 중국의 봉쇄조치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에 막대한 차질을 빚게되면서 필수적인 생필품 가격이 지속 상승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5월 0.75% 금리인상은 연준관계자 입에서 그건 고려치 않고있다라고 쐐기를 박은이상 5월과 6월은 0.5%인상은 확정입니다. 지나치게 급격한 금리인상은 미국경제에도 치명적인 악재로 돌변할것입니다. 미국기업들 신규고용을 늘리지 않을것이며 소비자들은 경제에 대한 불안심리로 소비가 위축될것이며 이로인한 산업생산성 하락과 구매력지표 하락은 향후 달러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미국경제도 치명상을 안겨줄수가 있을것입니다. 지나친 미국의 패권주의 욕심은 오히려 부메랑이 되서 미국경제를 침체로 빠지게 할것입니다. 연준이 자꾸 괴변을 늘어놓고 있는데 솔직하게 인정하면 오히려 신흥국들에게 자칫 금융위기로 이어질수 있어서 말은 아끼고 있지만 사시살 글로벌 자금 이동이 미국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미국 국채로 자금 이동보다는 안전 자산인 금과 곡물 에 대한 투자가 지속될 예정입니다. 관련 상품투자는 지속되어야 할것입니다. 상황이 그렇게 돌아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될 예정입니다.

국내증시는 투심이 급격히 얼어붙은 형국입니다. 곡물관련주와 ETF와 리츠 관련주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종목이 하락입니다. 자 여기서 반대급부적으로 알아두셔야 할것은 확진자가 대폭감소하면서 국내의 경우 소비재 중심으로 빠르게 투자 대안을 찾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료,음식료,의류,주류,금리상승에 기대되는 은행주로 투자패턴을 전환시켜야 할것입니다. 해외증시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환차이익에 대한 리스크와 ETF를 통한 헷지를 반드시 해두셔 할것이며 레버리지는 단기적으로 매우 극도로 위험하니 인버스 위주로 대응을 해두시길 권고드립니다.

중국의 위안화환율은 작년10월이후 연중 최저치로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이렇게 지속되면 미국의 대중무역수지와 경상수지 적자폭은 더욱더 확대될 것이며 자칫 베이징까지 봉쇄조치가 단행된다면 글로벌 경제 30%를 차지하는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인해 세계금융시장은 대혼란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이점 절대 망각해선 안될것입니다.

국제유가와 원자재가격은 잠시 소강기 이지만 언제든 다시 하루 기준 10%폭등도 가능하기 때문에 과연 몰도바로 분쟁이 확전되면 몰도바 다음은 루마니아입니다. 최악의 상황도 고려 해야 할 상황인것입니다.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브라질 등 주요 원자재와 곡물을 수출하는 국가들이 자국 이기주의에 해외 수출 쿼터량을 갈수록 축소시키 거나 수출 제한 조치를 추가적으로 단행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글로벌 벨류체인에 또다른 악재로 번지는 상황인 것입니다. 굉장히 피곤하고 어려운 난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 드린대로 이제는 긴축시대에 새로운 투자전략을 세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증시는 조금더 조정 장세가 길어질수 있을 것인데 다만 오늘부터 발표될 핀테크 기업들 실적이 호조세로 나와준다면 낙폭이 축소될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어닝쇼크라면 주식시장에 추가적인 악재로 반영될 것입니다. 또한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은 지속될 것이며 한국의 장단기 금리도 역전 현상은 지속될 것입니다. 한국은행도 5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728x90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림사업관련주  (12) 2022.04.25
오늘부터영화관서팝콘음료취식가능2급하향  (8) 2022.04.25
골판지관련주  (6) 2022.04.25
살인진드기관련주  (8) 2022.04.25
야놀자관련주  (12) 2022.04.25
애그플레이션관련주  (27) 2022.04.24
가덕도신공항관련주  (4) 2022.04.24
이번주급등이예정된종목군  (20) 2022.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