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일상

집중력키우는방법

by 아담스미스 2022. 12. 28.
728x90
반응형

집중력키우는방법

 

공부를 하는데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시간만 낭비하는 비효율적인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집중이 잘 되지 않으신다면  공부에 집중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 보셔야 한답니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란 공부를 상쾌하고 편안한 몸과 마음 상태로 대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공부할 때마다 순간순간 자신의 상태를 의식하면서, 지루한 상태에서 상쾌한 상태로 바꿔주는 노력을 해 보세요.

공부를 하다가 잡다한 생각에 빠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지루해질 때 마음상태를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첫째, 정신집중 점수판을 이용해 보세요. 공부할 때 옆에 종이 한 장을 준비해놓고 딴 생각이 날 때마다 그 내용과 시간을 써보는 것이예요. 집중을 방해하는 것은 정돈되지 않은 방,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 텔레비전 소리, 성적에 대한 불안, 부모님의 기대에 대한 부담 등일 수 있어요.

이렇게 집중을 방해하는 것과 자신의 집중 스타일을 알아서 그 대처방법을 찾아보세요. 주위 환경 때문에 집중하기 어렵다면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세요. 계속 떠오르는 걱정거리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할 수도 있으며, 당장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마음을 느긋하게 먹자고 스스로 다짐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둘째, '그만'이라고 하기입니다. 한번 시작된 잡념은 꼬리를 물고 이어지므로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음을 나중에 깨닫게 됩니다. 자신이 딴 생각에 빠져 있다고 깨닫는 순간 '그만' 하고 소리를 지르며 책상을 친다든가 해서 잡념에서 빠져 나와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자신을 도울 수 있어요. 이것을 꾸준히 하다보면 잡념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셋째, 기분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과목 바꾸어보기, 일어서서 허리펴기, 바람쐬기, 간식먹기, 잠시 공상하기, 텔레비전 보는 주간시간표 정하기 등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와 같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서 내 자신의 상태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킬 줄 아는 능동적인 공부태도를 가져 보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암기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갰습니다.

암기는 꾸준하게 반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생각되지만 여러번 반복하다 보면 자동적으로 외워지기도 하니 처음에 암기하고 금방 잊어버린다고 속상해 하지 말고 다음 내용을 참고로 하여 꾸준하게 반복하여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암기를 해야 할 때는 무턱대고 암기를 하려고 해서는 암기한 내용을 곧 잊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이해한 후에 잘 외워지지 않는 낱말이나 내용을 반복해서 암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암기를 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보통 쓰고 읽고 눈으로 보면서 암기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잊지 않도록 반복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암기를 할 때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암기는 전체적인 개관을 완전히 파악한 후 집중적으로 합니다.
 

(2) 먼저 뼈대를 세운 후 살을 붙여 갑니다.
만일 많은 내용을 외우는 경우라면 한꺼번에 외우는 것은 무리이지요.
따라서 중요하거나 핵심적인 것을 골라 먼저 외우고, 그것을 기본으로 내용을 조금씩 추가시켜 외우도록 합니다.

(3) 외울 내용을 시각화 합니다.
긴 문장은 기억을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긴 문장을 외우기 보다는 긴 문장에서 핵심적인 말만 모아서 화살표나 도표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단순하게 만듭니다.
강조할 부분은 한 두 가지 색으로 눈에 띠게 표시를 해두고, 책의 한편에 깔끔하게 정리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4)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우는 것이 요령입니다.
새로 외우는 것은 그 전에 외운 것의 간섭을 받기 때문에 암기하기가 쉽지 않아요.
따라서 중요한 것은 처음이나 끝에 두고 암기를 해야 효율적인 암기가 될 수 있습니다.


(5) 암기한 것은 9시간 이내에 복습합니다.

암기 후 잊어버리는 양이 9시간 전후에 급격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9시간 이내에 다시 복습을 해두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손과 입을 동시에 사용해 외웁니다.

소리를 내는 동시에 쓰면서 외우면 시각, 청각, 촉각이 모두 이용되어 3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꾸어 외웁니다.
추상적인 내용이나 표현은 오래 기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쉬운 말로 바꾸어 암기하는 것이 오래 남습니다. 특히 어려운 법칙이나 정리, 원리 등에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8) 취침 전 20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자기 전 20 ~ 30분은 평소 기억력의 몇 배의 효과가 있습니다.따라서 잘 암기가 안 되는 것은 녹음을 해두었다가 자기 전에 반복해서 듣습니다.

(9) 외운 것은 그 자리에서 활용해 봅니다.
외운것 만으로는 자신의 것이 되지 않습니다. 활용을 통해서 익숙해져야만 내 것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10) 내용을 대조시켜 암기합니다.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여 서로 대조시키면서 외우면 쉽게 외워지고, 종합적이며 분석적으로 내용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 한쪽만 암기하면 다른 한쪽은 자연적으로 암기가 가능하여 효율적인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728x90

'사회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한재능을발전시키자  (10) 2023.01.02
새해의다짐  (23) 2023.01.01
생활의지식  (20) 2023.01.01
새해복많이받으세요  (26) 2023.01.01
삶의방식  (12) 2022.12.28
100만불짜리성공계획  (11) 2022.12.28
국물육수내는방법  (10) 2022.12.27
생활의지혜  (6) 2022.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