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빅3(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는 조만간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과 LNG선 본격적인 수주 계약 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앞서 QP는 지난 2020년 6월 빅3와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슬롯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슬롯 계약은 신조(새 선박)용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으로, 규모만 190억달러(한화 약 24조원)에 달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으로 알려진 카타르는 현재 7700만t 정도인 LNG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왔다. 이에 따라 LNG를 실어나를 운반선이 대거 필요하게 되면서 한국 뿐 아니라 중국 조선업체의 도크까지 선제적으로 예약한 것이다.
외신에 따르면 QP는 한국 업체보다 먼저 계약을 체결한 중국 후둥조선에 이미 발주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 카타르 측과 계약 막바지 작업 점검에 들어간 상황"이라며 "이르면 이달 중 카타르에 LNG선을 공급할 선주사와 계약을 맺을 것.이라고 말했다.
빅3 모두 비슷한 시기에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발주도 동기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로써 조선사들은 10년만에 도래한 슈퍼사이클(초호황)에 힘 입어 카타르 측의 대량 발주건으로 올 하반기부터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선박용 후판 공급 가격이 지속 인상되는 등 국내외 변수가 많아 긴장을 늦츨 순 없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철강 및 조선업계는 최근 상반기 협상을 통해 선박용 후판 공급 가격을 t(톤)당 10만∼15만원 올리는 것으로 합의했다.
후판은 선박에 쓰이는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제조원가의 20%가량을 차지한다.
특히 후판가는 지난해부터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철강사들은 지난해 후판 가격을 상반기와 하반기에 t당 각각 10만원, 40만원을 연달아 올렸다. 때문에 조선업계는 대규모 선박 수주에도 불구하고 지난 1분기 최소 1000억~최대 4000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선반영하면서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
우선 카타르 선박수주 수주시에는 후판을 공급하는 철강업체들이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릴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카타르국영에너지가 중국 후둥중화에 선박발주를 맡길거라는 외신보도가 있긴 했으나 중국의 LNG선 선박건조능력은 한국에 비해 최소 5년이상 뒤쳐져 있으며 LNG선 화물창 조차 제대로 못만드는 형편없는 기술임 이뿐이랴 LNG선 선박엔진조차 제대로 못만드는게 중국 조선업체 현실임
카타르가 중국에 선박발주를 맡기면 그 피해는 지들한테 고스란히 부메랑으로 돌아갈것임 선박건조 뿐만아니라 제대로 선박인도도 못할뿐만 아니라 설사 인도헤본들 운항한지 6개월도 못가서 선박고장으로 운항 중단되는 신세로 전략할것임
이미 호주,프랑스가 중국에 LNG선 건조를 맡겼다가 무슨 개망신을 당했는지 이미 유럽은 중국이라면 손사래치는 형국임...그만큼 기술력이 형편없음.
후판및 강판 공급철강업체
POSCO
동국제강
현대제철
조선기자재 관련주(선박건조에 들어가는 모든기자재 부품부터~~선박 엔진까지)
태웅
오리엔탈정공
삼강엠앤티
세진중공업
삼영엠텍
케이프
태광
STX중공업
대창솔루션
대양전기공업
한국카본
비엠티
STX엔진
케이에스피
한라IMS
상상인더스트리
동성화인텍
화인베스틸
일승
조광 ILI
성공벤드
메디콕스
하이록코리아
인화정공
동방선기
HSD엔진
삼영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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