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은행적금보다좋은배당주에투자하라

by 아담스미스 2022. 5. 31.
728x90
반응형

배당주 투자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말 그대로 배당을 수령해 주가 상승률과 별도로 배당 수익률을 추가하는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배당 기준일을 앞두고 투자자가 몰리는 틈을 타 기준일 전에 매도해 차익을 남기는 방법입니다.

6월 말 중간 배당을 앞두고 대상 기업들 주가 흐름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이유인데,6월 30일 기준 주주 명부가 기준이지만 28일 장 마감 기준으로 종목을 보유해야 중간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것입니다.

특히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배당에 좀 더 유리합니다.또한 우선주와 보통주는 수급이 달라 주가 괴리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참고해 투자에 활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보통주 주가 수준에 비해 우선주가 싸다면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꾸준히 중간 배당을 해온 기업으로 올해도 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은 SK, SK텔레콤, 포스코, 하나금융지주, 삼성전자, 리드코프, 청담러닝, 한솔제지, 한온시스템, 대교 등이 있습니다.

우리금융, KB금융, 상상인, SK디스커버리, 롯데케미칼, 롯데손해보험는 올해 중간 배당 계획을 밝혔으며, 지난해 중간 배당을 실시한 종목은 다음과 같다.

코스피 코스닥
▲KPX케미칼 ▲KPX홀딩스 ▲LG유플러스 ▲S-OIL ▲SK ▲SK텔레콤 ▲그린케미칼 ▲까뮤이앤씨 ▲대교 ▲동방아그로 ▲디티알오토모티브 ▲미원상사 ▲미원스페셜티케미칼 ▲미원화학 ▲삼성전자 ▲삼화왕관 ▲신흥 ▲쌍용씨앤이 ▲아이마켓코리아 ▲에스앤티모티브 ▲에스앤티에너지 ▲에스앤티중공업 ▲에스앤티홀딩스 ▲웅진씽크빅 ▲이노션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진양산업 ▲진양폴리우레탄 ▲진양홀딩스 ▲케이씨씨 ▲케이씨씨글라스 ▲포스코 ▲하나금융지주 ▲한국단자공업 ▲한솔제지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지주 ▲효성ITX 등 ▲갤럭시아머니트리 ▲경동제약 ▲고려신용정보 ▲대화제약 ▲레드캡투어 ▲리드코프 ▲삼양옵틱스 ▲삼현철강 ▲씨앤투스성진 ▲씨엠에스에듀 ▲씨젠 ▲에코마케팅 ▲위닉스 ▲인탑스 ▲제이스이 ▲청담러닝 ▲케어젠 ▲코웰패션 ▲하나머티리얼즈 등

**6월 대표적인 미국증시 배당종목 **

알트리아(MO)


-4년 평균 배당률: 6.9%

-현재 배당률: 6.61%

-배당락일: 6월 14일

-배당일: 7월 11일

-현재 주가: 54.4달러 

 

알트리아는 1985년 창립된 미국의 식품 및 담배 기업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말보루'도 알트리아의 담배다. 


말보루 담배

알트리아는 50년 이상 배당을 이어온 배당킹 기업으로 유명하다. 거기다 배당률이 깡패다. AT&T를 제외하고 내가 본 우량배당주 중에서는 가장 높은 배당률을 자랑한다. 

 

배당주 of 배당주로 시세차익의 관점에 접근하기는 힘들다. 그 대신 높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금 흐름을 만들기에 유용하다. 장기간 이어져 오고 있는 조정장 속에서도 주가가 떨어지기는커녕 오히려 오르고 있는 기업이다. 계좌 헷지로도 괜찮아 보인다. 

 

알트리아는 전자 담배와 금연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다. 내가 만약 흡연자라면 담배 1보루 살 돈으로 알트리아 1주를 사보는 것은 어떨까? 훨씬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TSMC(TSM)


배당주에 TSMC와 같은 반도체 성장주가 나와서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럼 우선 반도체 기업 TSMC의 배당률을 먼저 예상해 보고, 아래 배당률을 확인해 보자. 

 


 

 

 

-4년 평균 배당률: 2.6%

-현재 배당률: 2.1%

-배당락일: 6월 16일

-배당일: 7월 14일

-현재 주가: 93.8달러 

 

TSMC는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1위 기업이다. 몇몇 투자자들은 TSMC가 배당률이 2% 넘어가는 것을 보고 의외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TSMC는 배당률이 나이키보다도 2배가 높다. 1년 넘게 주가가 기간 조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배당률이 많이 높아졌다. 반도체 사이클이 다시 돌아왔을 때 배당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안겨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TSMC는 외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수익성도 확대되고 있다. 고성능 컴퓨팅 관련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어 이번 실적도 잘 나왔다. 그럼에도 2%가 넘는 배당률은 매력적이다. 2.1% 면 대표적인 배당주 존슨앤존슨과도 0.2% p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론, 반도체 섹터 전반의 투자 심리가 좋지 않아 언제 다시 주가 상승 모멘텀이 시작될지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TSMC에 대한 고객사들의 수요가 건전한 만큼 배당도 받으면서 장기투자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다. 

 

 


그 외 6월 배당락일 주식

위의 알트리아와 TSMC 외에도 6월에는 코카콜라, 블랙록 등의 배당주들이 있다. 그리고 엔비디아도 소액이지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6월 배당주 배당락일>

 

6/2: 펩시, 뱅크오브아메리카, 퀄컴

6/3: 맥도날드, 블랙록, 나이키

6/8: 엔비디아, 유나티이트헬스케어

6/14: 코카콜라

6/15: 램리서치, 머크

6/29: 디어

6/30: 리얼티인컴(월배당주)

 

728x90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인수합병  (9) 2022.06.02
재개발재건축관련주  (3) 2022.06.01
ESS관련주  (8) 2022.06.01
택배관련주  (18) 2022.05.31
6월보호예수해제종목  (1) 2022.05.31
마리화나관련주주요이슈  (18) 2022.05.31
스마트등대공장선정기업  (12) 2022.05.31
30일장마감후종목뉴스  (8) 202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