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테슬라, 7월 Dojo AI 컴퓨터 생산시작: FSD 상용화시점이 다가온다]
테슬라 주가가 Valuation 부담으로 하루 조정받더니, 다시 회복(+1.98%)하여 264.6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대단한 회복력입니다.
어제(6월 22일) 흥미로운 뉴스가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7월에 Dojo 컴퓨터 생산을 시작하여, 2024년 10월에는 100 Exa-Flops(1초에 1 만경번 연산)의 연산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제 드디어 FSD 상용화 시점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Mobileye CEO인 암논샤수아에 따르면 소비자에게 유의미한 자율주행 Level 3가 되기 위해서는, 약 6개월 정도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2024년 2월에 Dojo가 Nvidia 컴퓨터를 대체할 정도로 커지고, 학습한 자율주행 차가 6개월 정도의 검증을 거치면, 내년 하반기에는 FSD가 소비자에게 유용한 기술이 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 7월 Dojo AI 컴퓨터 생산시작
- Dojo AI Chip: 자율주행을 위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한 슈퍼 컴퓨터 칩.
자율주행 전용이며, 자체 설계한 칩으로, Nvidia 칩을 대체 예정.
2021년 AI Day에서 처음 공개되었고, 2022년에 열관리 등 개선점과 첫 칩과 트레이닝 타일을 공개.
- 일정: 7월 Dojo 생산시작 → 내년 2월에는 글로벌에서 상위 5위에 해당하는 컴퓨팅 파워에 도달 → 2024년 10월에는 100 Exa-Flops(1초에 1 만경번 연산)의 연산능력을 갖출 것.
- Dojo Chip 생산업체는 TSMC
■ Dojo, 테슬라 아키텍쳐에 최적화된 AI 컴퓨터
- 자율주행 기술 4대 요소: 자율주행 칩(Hardware 3.0), AI(Dojo), Big Data, 소프트웨어
- Dojo 생산 증가는 테슬라 Edge Case 수집 및 보완 능력의 획기적 향상을 의미:
1) 테슬라는 매일 50만개 비디오가 수집되는데, 학습용 비디오 세트는 23.2만 개에 불과(AI Day 2 / 2022년 9월 30일)
2) 북미시장에서 FSD베타를 사용하는 운전자 급증 2022년 말 20만명 → 2023년 2월 40만 명.
2023년 3월 FSD와 Auto Pilot 아키텍쳐 통합.
사용자 증가에 따라 수집 데이터도 크게 증가하고, Edge Case도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
3) Dojo의 능력: 오토라벨링 성능 3.2배 개선, Occupancy Network 작업성능은 4.4배 개선.
GPU가 몇달 걸리는 학습속도를 1주일 내로 단축 가능.
→ 테슬라 소프트웨어와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AI 컴퓨터이기 때문
■ FSD 수익화 시점 전망
- FSD 상용화 및 검증: 쉐도우 모드를 활용하여 검증 가능
- 쉐도우 모드: 운전자가 자율주행 모드를 켜지 않아도, 차량운전을 하는 동안 계속 정보를 수집.
백그라운드로 이용되기 때문에 자율주행 결정을 하되, 운전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
운전자와 의사결정이 달랐거나, 자율주행을 하는데 운전자가 개입을 했다면 이러한 데이터를 서버로 보내서 분석.
- Mobileye의 CEO 암논샤수아(CES 2023): Level3의 신뢰성 검증은 섀도 모드를 통해서 6개월 정도 소요
차량의 아키텍쳐와 Redudancy 확보 -> 시뮬레이션 -> 섀도 모드로 검증.
또한 Level3에 소비자들이 익숙해지고, 규제가 마련되면, 그 후 Robo-taxi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전망.
- FSD가 소비자에게 유용한 기술이 되는 시점은 2024년 하반기 전망
(2023/6/23일 공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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