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투자의 원칙

by 아담스미스 2022. 1. 17.
728x90
반응형

투자의 원칙

정확한 투자 수익률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금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최종 수익률을 계산해야 합니다. 이런 계산 방법이야 말로 장기 투자자에게 가장 합리적입니다. 자칫 방삼하기 쉬운 세금과 인플레이션 효과를 감안하지 않은 어떤 투자전략도 우리 경제환경의 본질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합니다.

투자자금의 구매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포트폴리오를 아주 훌륭하게 구성하고 이를 잘 지켜나가야 합니다. 대개의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채권과 같은 고정수익 증권에 너무 많은 자산을 투자하면서도, 물가가 오르게 되면 그 가치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한해 평균 물가상승률이 4%라고 하면 최초 10만달러의 투자원금으로 시작한 포트폴리오의 구매력은 불과 10년 만에 6만8000달러로 감소합나다. 다시 말해 10년후에도 투자 원금의 최초 구매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포트폴리오가 14만7000 달러로 늘어나야 한다는 말입니다. 단지 최초의 구매력을 유지하는데도 47%의 투자수익률을 올려야 하는 셈입니다. 더구나 이는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부분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영혼의 원칙 입니다.

사물이나 현상을 분간할 줄 아는 안목을 갖추는 것은 우리가 보다 책임감 있고, 또 영혼을 살찌울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직업을 선택하거나,교우관계를 맺거나, 혹은 신앙을 가질때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지 가장 다루기 쉬운 부분만을 떼어내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상황을 조망할 수 있는 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가장 쉬워 보이는 길이 가장 안전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쉽고,사실 중대한 선택의 순간에 직면해서는 두려움에 휩싸이거나 희망에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제대로 식별할 수 있다는 안목을 기르게 되면 더욱 합리적으로 우리 삶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고 그만큼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게 됩니다.

결국 더 큰 그림을 바라봅으로써 우리는 보다 건전한 선택을 할 수 있고, 단지 도전을 피하기 위해, 혹은 두려움으로 인해 편안하고 쉬운 길을 가려는 자신 내부의 유혹에서도 벗어날수 있습니다.

투기적 매매가 아닌 투자를 해야합니다.

우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관리할 지 결정할 때면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가인 루이상 O. 후퍼의 현명한 경구를 떠올려야 합니다. "보유 주식을 계속 교체한는 전문 브로커들보다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하는 여유있는 자세를 가진 투자자들이 자신의 포프폴리오를 훨씬 더 잘 운용합니다."

여유있는 자세의 투자자들이 새로운 정보에 더 밝고, 주식의 내재가치에 대한 이해의 폭도 더 넓습나다: 이들은 참을성이 있으며 감정에 휘둘리지도 않습니다: 증권거래세도 적게 물고, 불필요한 감정에 휘둘리지도 않습니다. 마치 카지노에서 이쪽 저쪽으로 옮겨 다니는 식의 행동보다는 주식시장을 ("야구에서 의) 홈 베이스 " 로 보는 자세가 장기적으로 훨씬 유리한 결과를 낳습니다.

주가가 1~2포인트 움직인다고해서 그 주식을 사거나 팔고, 끊임없이 공매도를 해대거나, 옵션만을 거래한다면 높은 투자  수익률을 올리겠다는 우릐 목표는 수없이 되풀이 되는 더 근 위험에 의해 가려질 것입니다. 더구나 이익을 올린다 해도 수수료 부담이 엄청날 것이며, 공매도를 했는데 주가가 올라 큰 손실을 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성공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이상의 노력과 에너지를 쏟아야 합니다.

728x90

'주식투자정보및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 실질 수혜주  (2) 2022.01.18
로봇 관련주  (0) 2022.01.18
쌀때 사라-비판적 분위기가 최고에 달했을때  (1) 2022.01.17
영혼의 원칙  (0) 2022.01.17
주식시장 주요 이슈 점검  (0) 2022.01.17
장중 특이 종목  (0) 2022.01.14
애플카 관련회사  (1) 2022.01.12
방위산업 관련 기업  (0) 202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