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대추의 효능 10가지
1. 수분 보충에 좋다
예로부터 한방은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진액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여겨왔습니다. 실제로 땀이나 식은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 정기가 약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대추는 소실된 진액(수분)을 보충하고 정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활성화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노화 및 각종 성인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추에는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항암효과
대추에 함유된 식이 섬유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과 흡착하여 인체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소염·항알러지 작용
대추에 함유된 베툴린산 이라는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cAMP라는 성분이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마음을 안정시킨다
대추에 들어있는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대추를 섭취하면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감기에 좋다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있어 한기로 인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생각과 함께 먹으면 특히 궁합이 좋다고 하네요.
7. 속에 좋다
대추는 위장에 좋아 예로부터 대추를 자주 먹으면 배가 아프지 않고 신선이 된다.라는 말이 전해져 내려올 정도라고 하며,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피부에 좋다
대추는 피부건강과 연관이 깊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이 오렌지보다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9. 갱년기에 좋다
갱년기에 골다공증 및 빈혈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추는 칼슘과 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드시기에 매우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10. 밖에 대추의 효능으로는 탈모 예방, 숙취해소, 식욕증진, 간 건강 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