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the Fed’와 같은 궤를 그리는 유명한 격언이 "Don't fight the Fed" 입니다.
마이클 버리는 Follow the Fed의 전략을 따라가서는 안된다고 지적합니다.
우선 버리가 언급한 21년 10월의 연준에서의 사건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두번째 사진으로 설명이 되는데 현직 연준의장인 제롬 파월의 거래내역 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파월은 웬만한데 다 permanent insider로 걸리니 문제가 되는 것 입니다. 말 그대로 영구적인 내부자입니다. 연준의장이라는 위치 때문입니다.
이때 의장을 비롯하여 FOMC Governor도 주식 거래 금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워낙 강도높게 비판 받았기 때문입니다.
버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연준 말을 곧이 곧대로 듣지 말라는 것 입니다. FOMC이후에 Slower pace but higher level 라고 이야기는 했습니다.
원론적으로 지금 연준은 사실상 pivot은 없고 물가안정이 우선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도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연준은 특히 가장 신뢰하기 어려운 사람인 파월은 점도표도 손바닥 뒤집듯이 바꾼 장본인이고, 작년 컨센서스대로 라면 통화정책도 파월은 말만 하고 금리 찔끔찔끔 올리고 장기 구간에서나 채권 자경단 나올것이라는 것이였다는 것을 떠올려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北 서해상 탄도탄 도발 재개... 美 전략폭격기 한반도 출격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110513340002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