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피로회복에좋은식품

by 아담스미스 2022. 5. 13.
728x90
반응형

연일 격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다가오는 결전의 날을 기다리며 공부하는 수험생들, 가사와 육아를 병행하는 부모들. 현대인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늘 달고 살아야 한다. 그리고 이 피로를 매번 풀어주지 못하다 보니 피로는 만성화 되고, 급기야는 잠을 아무리 자도 무거운 아침을 맞이하는 지경에 이르고 만다. 뿐만 아니라 피로감에 의해 입맛도 뚝 떨어져 고른 영양 섭취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만성피로는 하루 이틀 많이 잔다고 해서 풀리는 질병이 아니다. 바른 휴식과 건강한 생활 습관, 그리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꾸준한 섭취만이 만성 피로를 풀 수 있는 열쇠다. 매일같이 쌓여가는 피로 때문에 건강이 걱정된다면 이번 황금 연휴를 기회로 삼는 것도 좋다. 따스한 봄 햇볕 아래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그리고 아래에 소개되는 음식들을 챙겨 먹으며 건강 관리에 힘써 보는 것은 어떨까.


1. 브로콜리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브로콜리는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엽록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해 골다공증 및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이 밖에도 항암효과에 뛰어난 설포라반과 인돌이 함유되어 있어 암 세포를 만드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포도
 

 

포도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과 유기산, 수분과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으며, 이 밖에도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같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갈증 해소 및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3.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B6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활력을 돋우며,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E도 함유되어 있다. 


4. 부추
 

 

남성에게 좋은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진 부추는 피로를 푸는데도 좋은 식품이다. 특히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 피로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부추의 향을 내는 황화아릴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5. 토마토
 

 

노화 방지 및 식욕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토마토에는 글루타민산이라는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6. 매실
 

 

매실에 함유된 시트르산은 갈증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간의 해독작용도 도와준다. 또 체내의 산소 이용률을 높이고 혈액 속 산성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구연산도 함유되어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7. 바나나
 

 

하버드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먹는 간식 중 하나라는 바나나는 실제의 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는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의 덕분이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멜라토닌과 독소 배출에 좋은 팩틴도 함유되어 있어 정신 건강은 물론이고 몸 속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피로 해소에 좋은 식품

*아몬드

아몬드에는 지방, 섬유질,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단백질과 지방은 포만감을 유지시키고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몬드에는 비타민E와 마그네슘도 들어있다.

*달걀

달걀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미국농무부에 따르면, 달걀 한 개에는 단백질이 7g 들어있다. 또한 칼슘은 1일 섭취 권장량의 4%, 비타민A는 6%가 함유돼 있다.

달걀은 지방의 보고이기도 하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에 따르면, 달걀에 들어있는 지방은 에너지를 제공하고 신체가 비타민을 흡수하는 것을 돕는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섬유질, 탄수화물의 좋은 원천이다. 탄수화물과 섬유질의 조합은 에너지를 길게 지속시키는 근원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를 먹으며 훈련을 한 사이클 선수들은 47마일(약 76㎞) 타임 트라이얼 동안 스포츠 드링크를 마신 선수들과 동일한 수행 능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바나나는 에너지의 좋은 원천으로 특히 운동 전과 운동 중에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케일

케일은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제, 철분이 풍부한 녹색 잎채소다. 몸속 적혈구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철분은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하기 위해 산소를 몸 주위에 운반하는 데 꼭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철분 수치가 낮으면 에너지 부족을 유발한다. 미국농무부에 따르면, 케일 한 컵에는 칼륨과 비타민A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귀리

귀리에는 섬유질과 복합탄수화물이 풍부하다. 신체는 정제된 탄수화물을 쉽게 분해하여 단기적인 에너지 부양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설탕은 정제 탄수화물의 한 가지 예이다.

하지만 복합탄수화물은 신체가 분해하기가 더 힘들다. 이 때문에 복합탄수화물은 더 오래 지속되는 에너지원이 된다.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한 또 하나의 녹색 잎채소다. 또한 시금치에는 비타민K와 마그네슘도 많다. 시금치와 케일을 샐러드에 넣으면 환상적인 조합이 된다.

728x90

'건강상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에좋은음식  (28) 2022.05.15
사카린암억제효능  (9) 2022.05.15
살인진드기위기경고  (17) 2022.05.14
매일먹어도좋은식품  (46) 2022.05.13
콧속에 뿌리는 투명 마스크  (24) 2022.05.12
근육통을완화하는식품  (18) 2022.05.12
항생제내성박테리아잡는다  (16) 2022.05.11
만성염증 막아주는 식품  (18) 2022.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