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과 정보

식곤증해결방법

by 아담스미스 2022. 5. 5.
728x90
반응형

식후 졸음, 식곤증

 식후 졸음, 식곤증 이란?

· 음식을 섭취하고 난 뒤 졸음이 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 식사 후에 소화를 위해 음식이 위장으로 몰리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 들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식곤증의 원인은

■ 식후 혈당 상승으로 인해

· 혈당이 증가하게 되면 우리 몸은 여러가지 작용으로 인해 뇌의 각성을 감소시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 식후 과도하게 분비되는 인슐린에 의해

· 밥을 먹은 후에도 피곤한 경우는 반응성 저혈당이라는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는데요. 이는 당이 부족하면 뇌가 제대로 활동을 못해 식후에 졸림 현상이 나타게 되는 것으로 졸음 외에도 손발떨림이나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생기기 쉬운 경우는 소식이나 불규칙한 식사시간, 심한운동과 과음 등이 있는데요. 이런 저혈당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 부교감신경계 활성화로 인해

· 음식물의 성분과 상관 없이 우리 몸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 되어 저에너지 상태로 들어가 휴식을 취하고자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졸음이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으로 인해

·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은 대부분의 음식들에 들어 있고 인체에 즐어오면 세로토닌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세로토닌이 수면 유도 호르몬 멜라토닌으로 변하게 되면서 잠이 오게 만들게 됩니다.

식곤증 해결방법

 

 

■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 주세요!

·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졸음을 깨는데 효과적이에요.

· 하지만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는 우유나 바나나는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 식후 간단하게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해주세요!

· 식사 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가벼운 몸의 움직임은 심장 박동수와 호흡률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곤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기지개를 펴듯이 몸을 쭈-욱 펼서 온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 뒤 간단하게 산책을 해보세요.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어 졸음을 쫓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곤증이 너무 심해서 심하게 졸린 경우!?

· 이때는 차라리 10 - 15분 정도 눈을 붙이시는게 좋습니다.

·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무조건 버티는 것 보다는 잠깐 눈을 붙이는게 좋은데요. 억지로 이겨내려하면 오히려 오후 업무나 학업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 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 낮잠을 자는 경우에는 밤에 잠을 못자게 되어 수면 패턴을 무너트릴 수 있기 때문에 최대 20분 이상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리고 눈을 붙일때에는 사무실 책상 앞에서 잘 경우 업드려 자는 것(허리가 받는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보다는 의자에 기대러 목 베개나 쿠션을 활용하여 목에 우리가 가지 않는 자세를 취하면서 쉬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건강상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의효능  (15) 2022.05.06
피를 맑게 하는 식품  (18) 2022.05.06
항암 효과있는 식품  (8) 2022.05.06
건강상식  (18) 2022.05.06
인수위바이오헬스케어육성  (6) 2022.05.05
건강상식 10계명  (20) 2022.05.04
짧은 수면 시간은 건강에 해롭다  (26) 2022.05.04
윤정부비대면 진료 제도화 추진 공식화  (10) 2022.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