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의 봉쇄가 장기화하면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항인 상하이항발(發) 물류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전면적 봉쇄가 열흘을 넘기면서 생필품 부족을 호소하는 시민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8일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상하이항을 운영하는 상하이국제항만그룹은 전날 밤 상하이항에 출입하는 모든 트럭에 상세한 목적지 정보를 제시하라는 방침을 내놨습니다. 지난 6일 상하이시는 운수업체들에 소속 모든 트럭이 목적지에서만 정차할 수 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간 위치정보시스템(GPS)를 장착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상하이항은 중국 해상물동량의 17%를 담당하며 중국의 국제 교역과 국내 물류 현황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곳입니다. 상하이국제항만 측은 지난 28일 상하이시 봉쇄가 시작된 이후에도 직원들이 항만 내 '폐쇄 루프'에 거주하면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정상 가동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운사나 물류대행(포워드) 업체들은 항만 자체가 아니라 트럭 운행 제한으로 화물을 항만까지 운송하거나 항만에서 목적지로 실어 나르는 트럭이 부족한 게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주중 유럽연합(EU)상공회의소는 트럭 부족 때문에 이번 주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전주 대비 40%가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일본 컨테이너선사 ONE는 냉동식품이나 화학제품을 실은 컨테이너들의 검역 작업이 지연되면서 일부 야적장이 가득 차 선박에서 컨테이너를 하역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상하이 봉쇄가 장기화될수록 국제 물류공급망에 엄청난 파장이 일어날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관련하여 이시간에는 종합 물류관련기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종합물류관련주
태웅로직스
한익스플레스
KCTC
인터지스
SG&G
동방
유성티엔에스
선광
한솔로지스틱
초록뱀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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